"금융실명제 피하자"…부자들 뭉칫돈이 움직인다
"금융실명제 피하자"…부자들 뭉칫돈이 움직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억원 이상 예금 5월이후 크게 줄어…비과세 보험·金銀은 '불티'

금융실명제 강화를 앞두고 부자들의 뭉칫돈이 움직이고 있다.

   

은행 예금에서 돈을 빼내 비과세 보험, 금, 미술품, 현금 등 세금을 피할 수 있는 자산이나 금융상품으로 옮겨가는 추세가 완연하다. '세(稅)테크'가 부자들 재테크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은행권 정기예금 잔액은 562조원으로 4월 말 555조2천억원에 비해 6조8천억원 가량 늘었다.

   

저금리 추세로 정기예금 금리가 연 2%대 초반까지 떨어졌지만, 서민들의 입장에서 뚜렷한 투자처를 찾기 힘들어 정기예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반영된 결과다.

   

주부 김모(40)씨는 "최근 2천만원어치 예금을 찾았는데 금리를 낮춰 다시 연 2.2%짜리 정기예금에 집어넣었다"며 "주식시장도 안 좋다는데 펀드 등에 집어넣기도 꺼림칙하고 별 대안이 없었다"고 말했다.

   

부자들이 돈을 맡긴 고액 예금은 다른 추이를 보인다.

   

하나은행은 10억원 이상 돈을 맡긴 고액 예금자의 예금 총액이 지난 4월 말 7조6천억원에서 10월 말 7조원으로 6천억원이나 줄었다. 지난해 말부터 4월까지 꾸준히 돈이 들어오다가 5월 이후 크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4월 말 4조7천억원에 육박했던 우리은행[000030]의 10억원 이상 고액 예금 총액도 10월 말 4조2천여억원으로 4천억원 가량 줄었다. 9월과 10월에는 각각 1천억원이 넘는 뭉칫돈이 고액 예금에서 빠져나갔다.

   

같은 기간 신한은행의 10억원 이상 고액 에금 총액도 1천억원 넘게 줄어 5조2천여억원으로 감소했다.

   

시중은행 중 부자 고객 수 1~3위를 차지하는 하나, 신한, 우리은행의 고액 예금 감소는 지난 5월 초 국회를 통과한 후 이달 29일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금융실명제 개정안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차명 금융계좌를 사실상 완전히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5년 이하 징역 등 형사 처벌까지 받게 하는 강력한 금융실명제가 시행되면서 차명계좌나 가족 간 분산 계좌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포착된다는 설명이다.

   

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의 박상민 팀장은 "금융실명제 개정안의 시행을 앞두고 증여세 감면 한도인 5천만원을 넘는 자녀 명의의 예금을 어떻게 처분해야 하느냐는 고객들의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10개 은행의 잔액 1억원 이상 개인 계좌에서 인출된 돈은 484조5천여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89조원이 더 빠져나갔다.

   

10개 은행은 국민, 하나, 신한, 우리, 외환, 씨티, SC, 농협, 산업, 기업은행이다.

   

민 의원은 "5월까지는 고액 예금의 인출액이 작년보다 줄어들다가, 금융실명제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5월 이후 고액 예금의 인출액이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세테크'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꼽히는 비과세 보험이나 금, 은 등의 판매 추이는 정기예금에서의 자금 이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1㎏당 5천만원 가량인 골드바의 판매는 지난 1월 68㎏에서 지난달 132㎏까지 뛰어올랐다. 특히 4월 59㎏였던 판매량이 5월 94㎏으로 늘어나는 등 금융실명제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5월부터 판매량이 급증하는 모습이다.

   

실버바의 인기도 급상승해 지난 4월 470㎏이었던 판매량이 5월 740㎏으로 뛰어오르더니 지난달에는 1천㎏에 육박하는 980㎏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1천억원대 자산가인 A씨는 "까놓고 말해 부자들 중 금고에 5만원권이나 수표, 골드바 등을 쌓아놓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며 "요즘에는 실명제 강화를 앞두고 비과세 보험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를 입증하듯 삼성, 한화[000880], 교보생명 등 3대 생명보험사의 비과세 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와 일시납 연금은 8월 2천651억원, 9월 2천823억원, 10월 3천526억원으로 최근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중은행의 세무사는 "최근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데 불안하면 아예 인출해서 현금이나 금 등 실물로 보유하라고 권한다"며 "실명제 강화 취지는 지하경제 양성화지만, 과연 사람들이 그 취지대로 따를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