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대토론회 "47만t 적정생산구조로 개선"
감귤대토론회 "47만t 적정생산구조로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귤산업을 살리기 위한 대토론회가 10일 오후 감귤농가 등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주대 법정대학 중강당에서 열렸다.

감귤살리기운동본부(공동대표 허인옥 제주경실련 회장 등 14명)가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 강지용 제주대 교수는 ‘제주감귤, 어떻게 살릴 것인가’란 주제발표를 통해 감귤을 과잉생산 구조에서 적정생산 구조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0㎏의 감귤을 소비할 수 있는 47만t이 생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감귤 재배면적도 1만8500㏊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강 교수는 또 감귤 소득보전직불제를 도입, 농가수취가격이 최근 4년간의 비용 평균치와 최저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한 ㎏당 475원(관당 1781원) 이하로 떨어질 경우 차액만큼 보전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 교수는 제주감귤을 살리기 위해 도내 감귤 선과장을 현재의 867개에서 80개 내외로 통폐합하면서 물류 및 유통 현대화를 추구하고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며 감귤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10년간 1조원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정 토론자로 나선 김영문 제주도 농수축산국장은 지난해 말 감귤산업을 살리기 위해 보조금 및 투자 규모를 확대하는 내용의 5개년 계획을 마련했고 감귤 소득보전직불제도 도입되도록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진창희 농협 제주지역본부 부본부장은 감귤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제기된 문제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간벌 등을 통한 생산량 감축과 철저한 상품 관리, 출하처 다변화, 다양한 포장 개발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역설했다.

독농가인 양윤경씨는 제주도는 현재 남아 있는 감귤이 5만~6만t이라고 하지만 농민들은 20만t으로 보고 있다며 제주도와 농협이 이 같은 상황과 가격 폭락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것은 반도민적.반농민적 태도라고 주장했다.

문영희 YWCA 사무총장은 감귤가격 하락은 오래 전 예측됐던 사안이나 행정과 소비자, 농민 등 모두 대책을 세우는 데 소홀했다며 사과품목처럼 품종 갱신을 비롯한 구조 개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농가인 현승훈씨는 감귤산업이 이 지경이 된 데 대해 제주도와 농협은 책임을 져야 하며 제주도는 농업정책을 국가안보 차원에서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고철희씨는 제주도와 농협이 농정에 대한 믿음을 주지 못하면서 감귤가격 하락의 책임을 농민들에게 전가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