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대집행 실시...경찰과 반대측 충돌
행정대집행 실시...경찰과 반대측 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반대측 망루 설치 저항...경찰, 활동가 끌어내기 시작

31일 오전 7시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에 설치된 농성 천막 등을 강제철거하기 위한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이 시작된 가운데 경찰과 반대하는 주민들이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고기철 기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를 막은 농성 천막 등을 철거하는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이 31일 오전 7시30분 시작됐다.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활동가들이 지난해 10월 25일부터 서귀포시 강정마을 내 군 관사 공사장 앞에 천막을 설치, 공사 저지 투쟁을 벌여 온 가운데 99일 만에 행정대집행이 이뤄졌다.

해군 측 용역업체 직원 100여 명과 경찰 병력 800여 명 등 1000여 명이 투입된 대집행에 앞서 김희석 해군 소령은 “행정대집행법에 따라 군 관사 건설현장에 무단 설치된 불법 지장물을 철거하겠다”고 경고 방송을 했다.

경찰관과 용역 직원들이 농성 현장에 있는 주민과 활동가들을 한 명씩 끌고 가기 시작하자 양측은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이어 천막 옆에 있던 깡통난로와 통나무 등에 대한 철거가 진행됐다.반대 측은 전날 밤 천막 주위에 통나무를 쌓고, 가시철망을 치는 등 바리게이트를 설치했다.

또 공사장 출입구를 막은 24인승 미니버스 위에는 높이 7m의 철제 망루를 만들었다.

철거가 시작되자 조경철 강정마을회장 등 5명은 망루에 올라가 쇠사슬로 몸을 감은 후 쇠파이프에 묶어 저항했다.

이날 오후 2시 현재 경찰은 망루에 올라간 주민과 활동가를 끌어내기 위해 대치하고 있다.

해군은 지난해 10월 14일 강정마을 9407㎡ 부지에 건물면적 6458㎡, 72가구(지상 4층·5개동) 규모의 군 관사 건립 공사를 착공했다. 군 관사는 당초 616가구 규모로 지을 계획이었으나 반대 단체들의 반발과 토지 수용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72가구로 축소됐다.

해군은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를 막은 천막과 버스 등을 철거하기 위해 그동안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5차례 강정마을회에 보냈고, 지난 30일에는 국방부장관 명의의 대집행 영장을 전달했다.

대집행 영장에는 철거에 소요되는 장비와 인력 등을 동원한 비용 8976만원(추산액)을 강정마을회에 납부토록 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지난해 11월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설치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강정마을 내 군 관사 건립 철회를 제주특별자치도에 요구했다.

제주도는 군 관사 대체 부지로 제주유나이티드 클럽하우스 서쪽 인근 용흥마을 내 자연녹지 2만1108만㎡를 해군에 제시했다.

하지만 해군은 기지가 완공되는 연말까지 도가 제시한 대체 부지에선 군 관사를 기한 내 건립할 수 없다며 제안을 거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