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계파 논란 확실하게 없애겠다"
문재인 "계파 논란 확실하게 없애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승만·박정희, 자랑스러운 전임 대통령으로 기념할것"
당선후 기자회견서 "4월보선 승리위한 당 논의기구 구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대표는 8일 이승만·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그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임 대통령으로 함께 모시고 함께 기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신임 대표는 이날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선한 뒤 곧바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내일 현충원 참배로 국론 분열 갈등을 끝내겠다"고 말했다.

   

야당 지도부가 이·박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는 것은 처음이다.

   

문 대표는 또 4월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당내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밝혔고, 계파 갈등에 대해선 "계파 논란을 확실히 없애겠다. 틀림없이 계파의 'ㄱ'자도 안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기자회견 일문일답.

   

--전당대회 기간에 있었던 계파 갈등은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

   

▲ 전대 기간에 보인 분열의 모습을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게 하겠다. 계파 논란을 확실히 없애겠다. 백마디 말보다 실천이 중요할 것이다. 당 인사와 운영에서 사심 없고 공정한 모습 보여 드리겠다. 또 근원적으로는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제도를 확립해서 계파논란, 계파갈등의 소지를 근원적으로 없애겠다.

   

--내일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하나.

   

▲ 내일 현충원 참배는 이미 문희상 위원장이 일정을 잡아놓으셨다. 저는 낙선하더라도 그 일정에 함께 참여하겠다는 약속을 드렸다. 저는 우리 지난날의 역사를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국민의 자부심이다. 역대 정부마다 과가 있다. 그러나 공로가 더 많았다고 생각한다. 박 전 대통령은 산업화의 공이 있고 이 전 대통령은 건국의 공로가 있다. 그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임 대통령으로 함께 모시고 함께 기념할 것이다. 이·박 전 대통령 묘소 참배 여부를 두고 국민이 서로 갈등하고 국론이 나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내일 현충원 참배로 그런 분열과 갈등을 끝내겠다.

   

--4월 보궐선거가 첫 시험대인데 공천 기준과 당직 인선 기준은.

   

▲ 가장 중요한 건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이다. 4월 보선에서 이기는 길도 공정한 공천에서 시작된다. 아직 공천 기준을 말하긴 어렵고 곧바로 공천 준비와 4월 보선 승리를 준비하는 당내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

   

당직 인사는 공정하고 사심 없는 마음으로 임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백 마디 말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틀림없이 계파의 'ㄱ'자도 안 나오게 될 것이다.

   

--새누리당과의 개헌 논의는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 당에서 개헌논의기구를 구성하자고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개헌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대선 때 제 공약이었다.

   

개헌 화두는 역시 분권이다. 지금까지의 논의는 대체로 중앙 권력구조 개편 쪽에 많이 모였는데 그 못지않게 지방분권 개헌이 중요하다. 입법·사법·행정 삼권이 제대로 분립 되는 삼권 분립도 중요하다. 대통령에 집중돼 있는 행정부 권력 분산도 필요하다.

   

아울러 개헌 못지않게 더 절실한 과제는 선거제도 개편이다. 승자 독식의 선거제도,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더 심화하는 선거제도는 개편해야 한다.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가 관철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개헌문제를 논의하는 특위와 함께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하는 국회 내 논의기구 설치도 국회의장과 새누리당에 정식 제안하고 관철하겠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