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대한 도민의 바람
새 정부에 대한 도민의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민들은 오는 25일 출범하는 새 정부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지역 현안으로 감귤 문제를 1순위로 올려놓고 있다.

이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지방분권 제주토론회를 앞두고 제주일보, KBS, 제주대학교 법.정책연구소가 공동으로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제주도 10대 과제를 조사한 결과 나타난 도민들의 생각이다. 감귤에 이어 2순위로 떠오른 것이 농.수.축산물 개방에 따른 농.어민 보호요, 세 번째가 국제자유도시 정부지원이다. 네 번째는 관광사업이다.

사실 노무현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제주도의 현안들은 이 밖에도 너무나 많다. 제주도 특별자치구 지정, 청정환경 보전, 지하수 보호, 제주도와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의 기능 재조정 등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들만 꼽는다 해도 열 손가락으로는 부족하다.

이처럼 이번 조사에서 5순위 이후로 밀려난 현안들 가운데도 대국적.거시적으로 볼 때는 어쩌면 감귤이나 축산보다 훨씬 더 중요한 문제들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민들이 이러한 현안들을 뒤로 미룬 채 감귤을 비롯한 농.수.축산물의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선택한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1차산업인 농.수.축산업, 특히 감귤산업이 지금 절체절명(絶體絶命)의 막다른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당장 농촌 경제가 파탄나고 있고, 농민 생활이 위협받고 있다. 더 이상 방치한다면 감귤 농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도 전체가 어려워지게 돼 있다.

아마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어제의 제주토론회에서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제주 현안들이 어떤 것인지를 확실하게 파악했을 줄 믿는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노 당선자가 취임 후 우선 감귤을 포함한 농.수.축산 농가 보호와 국제자유도시 육성, 관광 개발, 제주도 특별자치구 지정 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 주기를 기대한다.

특히 파탄 직전인 감귤산업은 정부가 가장 시급히 보호해 주지 않으면 안될 매우 중차대한 사안이다. 감귤원 폐원을 위한 국비지원을 대폭 확대해 주고, 감귤값 하락을 부채질하는 미국 오렌지류의 수입에 따른 관세도 보상차원에서 제주 감귤을 위해 투자해 주었으면 한다. 제주도를 지방분권의 시범지역으로 지정, 특별자치구로 육성하는 것도 노 당선자에게 바라고 싶은 것 중의 하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