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금전관리 교육
자녀의 금전관리 교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숙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교수 / 논설위원
금전관리 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예산과 수입에 따라 올바르게 지출하는 태도는 어릴 때부터 교육을 받아야 효율적이다.

유교적 가치관에선 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가급적 피하도록 해서 어린 시절에 돈의 의미와 영향력에 대해 교육을 못해 왔었다.

소비생활 방식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화폐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에 의해 좌우된다. 화폐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가 형성돼 있어야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수 있으며 건전하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화폐는 우리 사회의 도구이다. 화폐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는 어려서부터 길러 주어야 한다.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이 있어야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는 기본 개념을 알게 해야 하며 작은 돈도 귀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화폐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올바르고 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따라서 화폐는 정당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획득해야 하며땀을 흘린 노동의 대가로 획득해야 가치가 있는 것이다. 획득한 화폐는 목적 달성을 위해 바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들은 용돈 액수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도 화폐에 대한 태도나 효율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금전관리 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수단은 용돈이다. 용돈은 자신의 결정으로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이다. 자신의 결정으로 마음대로 쓸 수 있는 화폐를 가져봄으로써 금전관리 방법이나 화폐의 구매력 및 사용 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규칙적인 화폐의 소비는 화폐에 대한 실질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독립을 위한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용돈관리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양하다. 소비 예산을 세우고 일정한 자금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수입의 범위 내에서 생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자립적인 경제생활을 실천하며 자기 책임에서 오는 기쁨을 느끼고 원하는 것을 모두 충족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으며, 돈을 잘못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일어나는지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 겪게 될 경제문제를 미리 체험해 봄으로써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익힐 수 있다.

용돈을 통해 금전관리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녀에게 용돈을 줄 때 부모는 몇 가지 사항들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용돈 액수는 부모가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자녀와 함께 합의하여 결정해야 하고, 정해진 용돈은 정기적으로 주어야 하며, 용돈 사용에 대해서는 늘 책임이 뒤따르도록 해야 한다. 돈을 사용하고 나서 기록하는 모범을 보이고 용돈 기입장을 반드시 사용하게 해야 하며, 자녀에게 통장을 만들어 주고 용돈의 범위 내에서 일정한 금액을 먼저 저축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성적 향상이나 가족구성원으로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해서는 금전으로 보상하지 않아야 한다.

금전으로 보상할 경우 모든 문제가 돈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신의 소유가 된 용돈이라도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모두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돈이 생기면 우선 저축을 하게하고,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를 위해 기부하도록 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 그리고 친구 등 감사해야 할 사람을 위해 쓰게 하고, 그리고 나머지를 자기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용돈을 사용할 곳에 따라 배분하는 훈련을 통해 자녀에게 나누고 절약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