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출마로 선거구도 전면재편…새정연 '패닉'
정동영 출마로 선거구도 전면재편…새정연 '패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野 텃밭 관악乙 '3대3대3' 구도로…새누리 반색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의 서울 관악을 출마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양강 구도로 흐를 듯 했던 4·29 재보선의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막판까지 불출마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심하던 정 전 의원은 결국 자신이 야권재편의 '총대'를 멜 수 밖에 없다고 판단, 여러 정치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30일 출마 결정을 했다.

   

출마 결심에는 이번 재보선을 흘려보내면 정 전 의원 자신은 물론 갓 출범한 국민모임까지 대중에게서 잊혀지리라는 우려가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식 진보개혁 정당을 표방하는 국민모임은 29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갖고 야심차게 닻을 올렸지만, 재보선 지역 4곳 가운데 한 곳에서도 이렇다 할 후보를 세우지 못해 시작부터 존재감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터였다.

   

정 전 의원은 진보결집 노력이 흐지부지될 경우 새정연을 뛰쳐나오며 야권 재편을 외친 자신도 입지가 좁아지고, 내년 총선에서도 다시 기회를 잡기 어려워진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번 출마로 정 전 의원이 짊어져야 할 부담도 적지 않다. "정치생명을 건 선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그는 노무현 정부 첫해인 2003년 구 민주당을 선도 탈당하며 열린우리당 창당을 주도했고 2007년 대선 출마를 앞두고 노 전 대통령과 결별했다. 2009년 4·29 재보선 때엔 공천 갈등 끝에 탈당해 전주에서 무소속 당선됐다.

   

이런 전력으로 "떴다방 정치"라는 비난을 받고 있지만, 결국 정 전 의원으로서는 출마로 얻는 것이 잃는 것보다 많다고 판단한 셈이다.

   

설마 하다 직격탄을 맞은 새정치연합은 그야말로 '패닉'(정신적 공황)에 빠졌다. 당선권으로 분류했던 관악 선거에서 야권 표분산이란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됐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정 전 의원의 출마로 관악의 판도가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과 정 전 의원이 유권자 표를 3분하는 '3대 3대 3'구도가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정 전 의원의 출마가 판세에 별다른 변수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으면서도 선거 구도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관악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분열은 곧 패배"라며 "정 전 의원의 출마는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만 안겨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당 안팎에선 "새누리당 후보에게 일찌감치 쏠린 30%는 콘크리트 지지층"이라며 "정 전 의원이 5%만 얻어도 우리당 후보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일부에선 출마 의사를 밝힌 옛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이 만약 중도 포기할 경우 야권 표가 정태호 후보에게 몰릴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지만, 이 경우 새누리당의 '종북프레임'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호재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관악을 열세지역으로 봤던 새누리당은 반색하며 표정관리에 들어갔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야권 후보가) 많이 나오면 선거는 구도싸움이니 새누리당이 유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