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지원 강화·제주 현안 해결에 여·야 힘 모아야
4·3 지원 강화·제주 현안 해결에 여·야 힘 모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재인 대표·원희룡 지사 초당적 지원 필요성에 공감대 형성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3일 원희룡 지사와 면담. 고기철 기자   

제67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참석 차 제주를 찾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만나 4·3 지원 강화와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여·야를 떠난 초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표는 3일 제주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같은 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문대림 전 제주도의회 의장 등과 함께 원희룡 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참여정부 시절 (4·3에 대한)국가의 책임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그것으로 4·3에 대한 역사적 평가가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일각에서 끊임없이 4·3항쟁을 폄하, 모처럼 이뤄졌던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가 훼손되고 있다”며 “원 지사가 (새누리당)중앙당에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라고 확실히 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창일 의원도 “4·3 유해 발굴과 유적지 보전에 대한 예산 항목이 없어 관련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원 지사가 행정자치부에 대책 마련을 건의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정부에 유해 발굴비 등 예산 지원을 건의한 상태”라며 “현재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와 원 지사는 제주 발전을 위한 초당적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원 지사는 “2030년까지 도내 전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대체하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청정 환경의 가치를 살려 제주를 아시아의 보석으로 만들겠다. 초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여당의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표는 “카본프리 아일랜드는 제가 대선 때 공약했던 에코 아일랜드와 같은 취지다. 도울 일이 있으면 돕겠다”며 “세계환경수도 조성과 물류비용 개선 등을 위해서도 제주도의 노력을 넘어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협력 의사를 피력했다.

 

이어 “국민이 가장 바라는 것이 상생과 통합의 정치”라며 “원 지사의 협치가 의도한대로 다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협치)정신은 옳은 것”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표는 이 외에도 투자진흥지구 제도 정비 등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에 새정치민주연합도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 대표는 이날 면담을 마친 뒤 “4·3 해결을 위한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원 지사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