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권노갑 회동 돌연 취소…"일정 재조정"
문재인-권노갑 회동 돌연 취소…"일정 재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文 "형편되는대로 자리 마련"…권노갑측 "돕는다는 입장 불변"
형식·참석자 등 놓고 혼선…동교동계 복잡한 기류 영향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상임고문간에 5일 오전 예정돼 있던 회동이 돌연 취소됐다.


권 고문은 "4·29 재보선 지원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문 대표로서는 동교동계를 끌어안음으로써 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 출신 및 구민주계의 전폭적 지원을 조기에 견인한다는 선거전략에 차질이 빚어진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9시 국회 당 대표실에서 권 고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임고문 및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취소됐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권 고문과 김원기 임채정 상임고문과 문 대표, 정태호 관악을 후보가 참석하는 '원로와의 대화'라는 이름으로 회동을 계획했다가 주말 사이 상임고문단-최고위원 연석 간담회로 형식을 변경했다.

   

회동 취소 배경과 관련, 권 고문 선거지원 반대 움직임 등 동교동계의 복잡한 기류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나왔다.

   

권 고문은 지난 3일 동교동계의 선거지원 반대 의견을 무릅쓰고 문 대표의 지원 요청을 받아들여 이날 회동에 참석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동교동계 핵심 인사는 "맨처음에 상임고문단 회의라고 했다가 '원로회의'로 바뀌고 장소도 당초 전례없이 재보선 지역구로 잡는 등 혼선이 계속 빚어졌다"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도 안 된 상태에서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분위기도 완전히 수그러들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권 고문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권 고문은 변함없이 재보선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며 "돕는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권 고문은 이날 오전일찍 임채정 김원기 상임고문에게 전화를 걸어 "전체 상임고문단으로 대상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갑작스레 잡다보니 성원이 잘 안 되는 것 같다. 이대로는 모양새가 좋지 않으니 다시 일정을 잡자"는 취지로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고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권 고문은 '재보선 지원 입장에 변함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김영록 수석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내부 논의 과정에서 다른 상임고문들과 최고위원들로 참석범위를 넓히는 것으로 확대되면서 일정을 재조율해 날짜를 다시 잡기로 한 것"이라며 "권 고문도 당의 혁신과 통합, 적극 재보선 지원을 하겠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단순한 일정 재조정인 만큼 억측을 말아달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모임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도 이날 정태호 관악을 후보 선거지원 활동 후 기자들과 만나 권 고문과의 회동 취소와 관련, "일정이 조정되고 연기된 것"이라며 추후 일정을 다시 잡을 것이냐는 질문에 "일정이 조정됐을 뿐 형편이 되는 대로 자리를 마련할 것이며, (권 고문을 포함해) 우리 당의 선배들과 도움이 필요한 분들, 함께 해주실 분들을 늘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도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근일 간에 만나뵙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