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파문 확산 일로…여야, 정면 충돌
성완종 리스트 파문 확산 일로…여야, 정면 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與 "부패씨앗, 참여정부 제공" vs 野 "총리사퇴·대통령순방 연기"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검찰 수사와 언론 등에서 새로운 의혹이 잇달아 제기됨에 따라 여야 모두 이번 사태의 국면이 자칫 자기 당에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갈까 우려하면서 사활을 건 여론 대결을 벌이고 있다.

   

다소 수세에 몰려 있던 새누리당은 14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나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된 점을 거론하며 야권이 '부패의 씨앗'을 제공했다고 반격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04년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의 주도로 국회가 대통령의 사면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으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실상 거부권을 행사해 발효되지 못했다며 "성완종 전 회장과 관련된 여러 가지 부정부패의 씨앗은 과연 언제부터 움트기 시작했나, 이것은 참여정부"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 법안에 대한 거부권이 행사되지 않았다면 성 전 회장처럼 짧은 기간 두 번이나 사면을 받는 이례적인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굉장히 중요한 법안이 참여정부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뜻에 따라 거부권이 행사된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성 전 회장이 운영했던 대아건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 선거 자금을 기부했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도 리스트에 오른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퇴와 이틀 뒤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 연기를 요구하는 등 오랜만에 잡은 대여 공격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듯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었다.

   

유은혜 대변인은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선거 때 이완구 국무총리에 3천만 원의 선거자금을 건넸다고 주장한 점을 언급, "이 총리는 더 이상 거짓말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총리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 착수를 촉구했다.

   

아울러 "전대미문의 권력형 비리 게이트가 터졌는데 대통령이 남의 집 불구경하듯 해외 순방을 가겠다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국무총리와 역대 비서실장 모두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하는, 나라가 난리 난 때에 대통령이 자리를 비우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또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와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고, 여권의 '참여정부 특사 책임론'에 대해서는 "2007년 말 특사는 MB 정부의 요청에 따른 것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이완구 총리는 불법 선거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성 전 회장과 돈거래는 없다"면서 "돈 받은 사실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난다면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은 부정부패·비리 연루자를 절대로 비호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느 위치에 있든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부패 의혹이 제기되면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이 총리가 검찰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