成 은닉자료 일부 확보…리스트 주변인물 소환 임박
成 은닉자료 일부 확보…리스트 주변인물 소환 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초공사 마무리 단계"…참고인 동시다발 소환조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남기업 측이 빼돌린 의혹 관련 증거물 일부를 확보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성 전 회장 측근 인사들의 신병확보와 참고인 조사를 대체로 마무리한 검찰은 유력한 물증을 추가로 찾아내는 한편 이번 주 안에 메모('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인 8명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한다.

   

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경남기업 비자금 수사 당시 은닉된 자료 일부를 압수수색 등을 통해 찾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메모 관련 의혹을 규명하는 수사와 경남기업 관계자 등이 광범위하게 벌여 놓은 증거인멸 및 은닉 행위에 대한 수사 등 두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경남기업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던 지난달 경남기업 건물에서 수사 관련 증거물을 광범위하게 빼돌린 혐의를 포착했다.

   

여기에 연루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를 전날 구속한 데 이어 증거인멸에 공모한 혐의로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를 긴급체포 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을 포함한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행위가 최근 추가 포착되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자료의 폐기, 은닉 행위가 생각보다 확대됐다"고 언급했다.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이 지난달 빼돌린 자료 중 비자금 조성과 용처 등이 담긴 자료를 일부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이 자신의 메모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등 유력 정치인 8명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뇌물 장부' 형식의 증거물은 아직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 전 상무와 이씨 등이 이런 뇌물 장부 형태의 기록들도 숨겼을 것으로 보고 이들의 구속영장에 관련 내용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은 이날까지 박 전 상무와 이씨 외에 성 전 회장의 측근 인사로 분류할 만한 참고인들을 수시로 불러 의혹을 둘러싼 기초사실을 조사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의 운전기사 여모씨, 비서 금모씨 등도 검찰이 참고인 조사 대상자로 분류한 인물들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메모 속 의혹을 유의미한 시점별로 구분하고 여러 참고인을 동시다발적으로 불러 심층 조사하고 있다"며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수사는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27일 귀국하면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수사 일정에 영향을 주느냐는 질문에는 "수사 논리대로만 가겠다"고 답했다.

   

특별수사팀은 증거물 분석과 참고인 조사를 통해 금품제공 의혹의 주요 시점별로 성 전 회장과 주변 인물의 과거 동선을 거의 복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