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대란 정부 조사에 바람
감귤대란 정부 조사에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우리는 정부의 감귤실태조사반에 일단 큰 기대를 걸고자 한다. 농림부 차관보를 반장으로 한 이들은 지난 14일 제주 현지에 내려와 제주도를 비롯해 남원읍 하례리 감귤농가, 민.관 운영의 가공공장, 농장들의 저장 실태 등에 대한 조사활동을 벌였다.

또한 감귤이 버려진 재배 현장과 하천 주변, 주차장들도 확인했다. 행정당국자 및 농협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을 듣기도 했다. 이날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농림부 조사반에 “이미 건의한 바 있는 감귤 5만t 긴급 수매자금 100억원 중 80억원 국비 지원을 성사시켜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부 조사반은 그동안 말로만 듣던 감귤대란의 참담한 실상을 현장 답사를 통해 충분히 확인했으리라 믿는다. 따라서 정부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감귤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 특히 우리는 이 대책 중에 1000억원에 이르는 수입 오렌지와 농축액에 대한 관세의 전액 감귤산업 투자도 포함되기를 요망한다. 그리고 제주도가 건의해 놓은 긴급 수매자금 80억원도 조속히 국비에서 지원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사반장의 언급이 기대에 미흡한 점이 있음을 솔직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비록 현장을 둘러본 소감에 불과하기는 하지만 “감귤농가의 어려운 현실을 이해하나 모든 걸 정부에 의존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말하면서 소비자 기호에 맞는 감귤 생산,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감귤농가들의 유기농법 재배 등을 권했다.

백번 옳은 말이다. 그러나 재배 농가들도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것은 아니었으나 거기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감귤산업을 위해서는 재배자.정부 어느 한쪽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농가들의 다각적 노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 지원이 병행되었을 때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물론 우리는 현장을 돌아본 조사반장의 언급이 소감의 일단(一端)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한다. 그러기 때문에 현장 실태조사를 토대로 정부로부터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제주도 생명산업인 감귤의 최악 사태를 확인한 이상, 농림부는 최선을 다해 감귤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 줄 것을 거듭 당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