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도 외면당한 문재인, 대권가도 최대 위기
광주서도 외면당한 문재인, 대권가도 최대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표 취임 이후 첫 시험대서 선거 참패 성적표
호남發 야권 재편·당내 책임론 대처가 과제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9일 재보선에서 패장의 멍에를 짊어지게 됐다.

   

전당대회 때 내걸었던 '이기는 정당론'은 온데간데없이 재보선 패배 책임론에 직면하면서 리더십이 급격히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출범 석 달도 되지 않은 문재인 호(號)가 바닥부터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지난 2·8 전당대회 당시 자신의 이후 정치 행보에 '세 차례의 죽을 고비'를 예상했던 문 대표로선 첫번째 고비(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되는 것)는 넘겼지만, 두번째 고비(당을 안정·재건시키는 것) 앞에서 위기를 맞게 된 셈이다.

   

당내 리더십이 흔들릴 뿐 아니라 '1등 대권 주자'라는 위상도 큰 상처를 입게 됐다.

   

야권의 심장부인 광주 서을을 지키지 못하면서, 호남 지역의 싸늘한 민심을 거듭 확인했기 때문이다.

   

호남 민심을 돌리지 못했다는 점은 문 대표로서는 이후 대권 행보에서 계속 발목을 잡힐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성완종 파문의 반사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여론을 유리하게 이끄는 데 실패한 점이 뼈아프다.

   

일각에선 문 대표가 선거 기조를 '경제정당론'에서 '정권심판론'으로 급선회한 게 섣불렀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보선 일정을 고려해 공세의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문 대표가 페이스를 너무 끌어올렸다가 제풀에 지쳤다는 것이다.

   

문 대표가 이완구 전 총리 해임건의안 카드를 너무 빨리 꺼내 결과적으로 '호재'를 조기에 소멸시켰다거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 대한 사면 특혜 논란이 불거졌을 때 미숙하게 대응했다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일단 문 대표는 후폭풍을 차단하면서 전열을 정비하는 데 진력할 것으로 보이지만, 앞길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

   

당장 비노(비노무현) 진영에선 지난해 7·30 재보선의 패배에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책임지고 물러난 만큼, 문 대표가 어떻게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 수 있다.

   

다만, 여야의 대립이 극심한 '성완종 정국'에서 자중지란만은 피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아 당장 문 대표 체제가 크게 동요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문 대표는 재보선 당일 참패 결과에 대한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문 대표는 30일 우윤근 원내대표 주재로 열리기로 했던 당 정책조정회의에 예정에 없이 참석하기로 해 이 자리에서 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