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야도 정치개혁 동참해야"...야 "더 큰 개혁과 통합 나설 것"
여 "야도 정치개혁 동참해야"...야 "더 큰 개혁과 통합 나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29재보선 결과 여야 반응,,,청와대 정치개혁이 국민의 명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0일 "국민의 정치 혐오증을 떨쳐내도록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지 않으면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29 재·보궐선거 '압승'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이번 재보선 현장을 돌아보니 정치권에 대한 국민 불신과 혐오감이 매우 높았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은 이제 초강도의 정치개혁을 통해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야당도 우리와 머리를 맞대고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기 위해 정치개혁에 적극 동참해서 상생의 정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특히 "정치가 국민 불신을 조금이라도 덜어내려면 국민이 원하는 성과물을 내야 한다"며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활성화법안 처리를 지목했다.

 

김 대표는 "특히 (유권자들이) 수도권 3석을 모두 안겨주신 것은 지역경제를 살리고 국가의 미래를 잘 챙기라는 준엄한 명령"이라면서 "민생을 챙기라는 열망을 가슴 속에 새기고 지역일꾼으로 열심히 뛰겠다는 초심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4·29 재보선 전패와 관련, "누구를 탓할 것 없이 저희의 부족함을 깊이 성찰하고 절체절명의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다"며 "이 시련을 약으로 삼아 길게 보면서 더 크게 개혁하고 더 크게 통합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고위정책회의에 참석, "박근혜정권의 경제실패, 인사실패, 부정부패에 대한 국민의 분노한 민심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해 참으로 송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표는 이어 "어려운 조건에서 끝까지 힘을 모아주신 지지자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 드린다. 모두가 최선을 다했지만 저희가 부족했다. 특히 제가 부족했다"며 "더 강하고 더 유능한 정당으로 혁신해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선거 참패의 결과에 대해 자신의 부족함을 탓하고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뜻을 밝혔지만,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표는 "이번 선거결과는 저희의 부덕함에 대한 유권자들의 질책일뿐,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에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니다"며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이 민심을 호도하면서 불법 정치자금과 경선 및 대선자금 관련 부패를 덮으려 하거나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을 가로막으려 한다면 우리 당은 야당답게 더욱 강력하고 단호하게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에 축하와 함께 경고한다"며 "우리 당이 패배한 것일 뿐, 국민이 패배한 것이 아니다. 우리 당은 이번 선거결과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하겠다.

 

특히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한걸음도 물러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4·29 재보궐선거 결과와 관련해 "이번 국민의 선택은 정쟁에서 벗어나 경제를 살리고 정치 개혁을 이루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앞으로 경제 활성화와 공무원연금 개혁을 비롯한 4대 개혁 그리고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루어 국민의 뜻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건강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은 현재 의료진의 관찰 아래 관저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차도는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 박 대통령의 공식 일정은 건강 회복 정도를 지켜보면서 검토할 것이다"며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기력이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