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亞를 향하여’ 제10회 제주포럼 개막
‘새로운 亞를 향하여’ 제10회 제주포럼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2015(이하 제주포럼)’이 개막된다. 서귀포시 표선에 있는 해비치 호텔에서 3일간 이어진다. 올해 10회 째를 맞은 이번 제주포럼의 대주제는 ‘신뢰와 화합의 새로운 아시아를 향하여’다. 그 내용대로 21세기 주역으로 부상한 아시아가 상호 신뢰를 통한 평화와 화합 속에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리라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비전들이 제시될 지 관심을 모은다. 아무쪼록 행사가 성공리에 개최돼 제주포럼이 경쟁력 있는 세계적 포럼으로 위상을 높이고, 아울러 개최지 제주의 브랜드 가치가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2001년에 첫 발을 내디뎌 격년제로 치러오다 2012년부터 연례 행사로 바뀐 제주포럼은 연륜을 더하면서 국내·외가 주목하는 글로벌 포럼으로 성장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형식이 넓어지고 내용이 깊어지는 유의미한 변화가 감지된다. 이번 포럼 역시 참가 인사들의 면면에서 그런 사실을 가늠할 수 있다.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와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 등 외국의 전직 국가 정상 5명을 비롯해 전 세계 50여 개국의 전·현직 장관, 주한 외교 사절, 국제 기구 대표, 기업인, 학계 저명 인사 등 4000여 명이 참석해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외교 안보와 경제 경영 등 분야별 세션도 그렇지만 제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제주세션이 따로 마련되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평화의 섬 제주, 문화를 이야기하다’란 주제로 열리는 문화 세션엔 조정래와 김훈 등 한국 문화 예술의 거장들이 참석한다고 한다. 또한 ‘천상의 아리아’ 소프라노 조수미씨의 오프닝 공연 역시 제주포럼의 색다른 매력을 선사할 것이다.

이처럼 규모와 내용 면에서 국제 포럼다운 면모를 구축한 이번 포럼에 거는 기대는 크다 할 것이다. 신뢰와 화합 속에 공동 번영을 모색하는 깊은 통찰들이 다양하게 도출되길 기대한다.

스위스의 산골 도시 다보스가 포럼 하나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듯이 10회 째를 맞은 제주포럼 역시 도약의 새로운 분기점이 돼야 할 것이다. 법적·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하겠지만, 도민들의 참여와 성원도 중요한 요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