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부 '메르스 대응' 실망스럽다…정보공개해야"
與 "정부 '메르스 대응' 실망스럽다…정보공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비박계 중진들 "또 세월호 참사 보는 게 아니냐 불안"
"정확한 정보가 부작용보다 중요"…일각선 문형표 책임론

새누리당은 3일 확산일로를 걷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한 정부의 무능하고 안일한 대응을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당 최고위원과 중진의원들이 모인 이날 연석회의는 정부를 겨냥한 '메르스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김무성 대표가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급한 현안은 메르스"라고 운을 뗐다. 그는 "이틀 전 최고위원회의 때 환자가 18명이라고 했는데, 어제까지 25명, 밤새 5명 늘어 지금은 30명"이라며 "국민 불안과 공포가 갈수록 늘어나고, 많은 학교가 휴교했다"고 걱정했다.

   

그러자 유승민 원내대표는 "당정청은 메르스 문제를 '국가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이 사태 해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중진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심재철 의원은 "미국 검역 당국은 3년 전부터 예상하고 빠르고 단호히 대응해 2차 감염자가 한 명도 없다"며 메르스 사태를 '국제적 망신'으로 규정했다.

   

정병국 의원은 "세월호 참사를 겪은 지 1년이 됐다. 관료주의, 무사·안일·무능·보신주의, 이런 부분을 혁신하지 않고는 이겨낼 수 없다고 한 게 1년밖에 되지 않았다"며 "또 세월호 참사를 보는 게 아니냐는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국회 현안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대응 능력은 국민께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사태의 조기 수습에 실패할 경우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이장우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문제가 제대로 진정이 안 되고 국민들 불안이 커진다면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된다"며 "(문 장관의) 사퇴까지 거론돼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내에선 정부가 메르스 발병 지역과 환자가 거쳐 간 병원에 대한 비공개 원칙을 계속 고수해선 안 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김 대표는 "국민 사이에 근거 없는 괴담이 퍼지고 있는데, 공기를 통한 감염이 되는 건지, 어느 지역을 피해야 하는지 등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원내대표도 "어느 병원이냐, 환자가 누구냐, 감염경로가 어찌되냐, 치료방법 등에 대한 확인 안 된 얘기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급속히 번진다"며 정보 비공개 방침의 재검토를 주문했다.

   

홍일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가 환자 발생 지역과 병원을 공개해야 할 때라고 본다. 공개에 따른 부작용도 있겠지만, 이런 우려보다는 국민이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적었다.

   

하태경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병원 공개를 촉구하면서 "해당 병원이나 명단이 공개된 환자의 피해는 별도의 대책을 강구해 해결할 일"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