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회견에 與 "인기 영합" 野 "책임있는 결단"
박원순 회견에 與 "인기 영합" 野 "책임있는 결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與 "잘못된 정보로 불안감 조성…책임물어야"
野 "시민에 대해 책임지는 태도…청와대 대응 한심"

여야는 5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지역 의사가 시민 1천500여명과 접촉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날 기자회견에 대해 날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박 시장이 잘못된 정보를 근거로 성급하게 회견을 함으로써 혼란을 부추긴 만큼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을 일제히 제기했다.

   

또한 이번 회견이 자신의 인기만 노린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정부와 함께 협력해서 메르스 확산을 차단하고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위치에 있는 서울시장이 밤늦게 긴급 기자회견을 했지만 확진 의사 본인의 (반박) 인터뷰도 있다"면서 "사실 관계가 서로 다른 이런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진복 당 전략기획본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건당국은 정보를 공개해 일어날 혼돈을 우려한 것인데 자신의 인기영합만 생각하고 회견한 것"이라면서 "거대 도시 시장이라는 사람이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어 자격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의사 출신인 신의진 의원도 "결국 허위 정보로 나왔는데 잘못된 정보를 퍼뜨렸고, 해당 의사를 전염병을 퍼뜨린 개념없는 사람으로 만들면서 시민 불안을 부추겼다"면서 "불안한 정국을 조성한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의사 출신인 박인숙 의원은 "명백한 월권행위이자, 전문가 의사를 무시한 행위"라면서 "한 번 터뜨려서 국민을 굉장히 혼란에 빠지게 한 박 시장은 직권남용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의 무능을 질타하고 박 시장이 시민을 위한 결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하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사태 수습에 나서라고 거듭 요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메르스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박 시장이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직접 나섰듯 박 대통령이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박 시장이 불안감을 키운다고 우려하는 청와대야말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정쟁거리만 찾는 한심한 청와대"라고 비판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강건너 불구경하던 청와대는 소방수를 자처한 박 시장을 나무란다. 누가 국민을 불안하게 하나"고 지적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국민 안전과 생명이 우선인가, 아니면 미국 방문이 우선인가"라며 이달 중순 예정된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 취소를 요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메르스의 둑이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박 시장이 저렇게 한 것은 정치지도자로서 목숨을 건 것"이라고 평가했다.

   

의사 출신인 김용익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시민에 대한 책임을 지는 태도는 굉장히 중요하다"며 "약간의 진실공방이 있지만 어쨌든 그런 상황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SNS에서도 "박 시장의 위기 관리 능력을 높이 평가한다"(박지원 의원), '박 시장, 메르스와 맞서다, 짱!"(최민희 의원) 등 지지 표현이 이어졌다.

   

한편으로 여야는 메르스 사태 수습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침도 확인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당정청과 여야는 초당적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해서 국민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 저부터 정쟁을 유발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 순간 불안과 공포에 떠는 국민의 마음을 저희는 잘 알고 있다"며 "이는 누구의 책임도 아니다. 현재는 책임을 물을 때가 아니다"라고 협력 의지를 밝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