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메르스 정보 '부실' 논란
복지부 메르스 정보 '부실'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메르스와 관련한 정보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던 보건복지부가 기본적인 환자 역학 정보와 이동 경로마저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 혼란을 키운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난 7일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범정부 메르스 대응조치를 발표하면서 "이제 메르스와 관련한 정보는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메르스 정보 투명 공개 방침은 첫날부터 삐걱거렸다.
   

당일 공개한 메르스 환자 발생 및 경유 병원 정보에서 일부 지명과 병원 이름이 잘못 기재됐던 것이다.

   

환자 경유 병원 중 하나인 서울 성동구의 '성모가정의학과병원'의 소재지를 경기도 군포시라고 잘못 기재했고, 부천에 메디홀스의원이 2곳 있음에도 정확한 소재지를 밝히지 않았다가 '부천시 괴안동에 있는 메디홀스의원'이라고 특정했다.

   

병원 이름 공개 과정에서 발생할 혼란을 우려해 2∼3일간의 준비 기간을 거쳤다는 정부의 설명이 무색할 정도다.

   

또 지난 8일에는 67번(16) 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면서 그가 46번 환자와 부자관계라고 말했지만, 환자 발생 현황에는 관련 정보가 제대로 기재되어 있지 않았다.

   

46번 환자의 나이를 55세가 아니라 40세로 잘못 파악한 것은 물론 아들의 병간호를 위해 삼성서울병원에 갔던 그를 초기에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환자'로 밝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확진 판정을 받은 14번(35) 환자와 관련해서는 방역 당국이 환자의 상태와 이동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아 지역 사회에 불안을 키운 대표적 사례 중 하나다.

   

14번 환자는 지난달 13일부터 19일까지 평택성모병원에 입원했다가 20일 퇴원했고 21일 고열로 평택성모병원에 재입원했다가 병세가 좋아지지 않아 25일부터 27일까지 평택 굿모닝병원으로 입원했다.

   

결국, 그는 27일 평택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울 남부터미널로 버스를 타고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내원했다. 복지부가 그의 대중교통 이용 사실을 밝힌 것은 상황 발생 열흘이 지난 지난 6일이었다.

   

이후 복지부는 "해당 버스를 이용한 6명의 신원을 확보해 5명은 자택 격리 조치하고 1명은 소재지를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중증 메르스 환자가 공공장소에 갔다는 사실을 제대로 공개하지 못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웠다.

   

복지부는 환자들의 동선이 포함된 역학 조사서를 공개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9일 "개인의 질병과 관련된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어 쉽지가 않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역학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정보가 수정되기도 하고 변경되기도 하는데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공개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해명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