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최고위원들 유승민 사퇴 결단 촉구…劉 "고민하겠다"
與 최고위원들 유승민 사퇴 결단 촉구…劉 "고민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최고위서 劉 거취 최종 결론은 못내…숙고 시간 더 주기로
劉 "당내 의견 더 들어볼 것"…김무성 "당 파국은 막아야"
서청원 "김무성도 종국적으로 사퇴로 가야 한다는 입장"

새누리당은 29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했지만, 최종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들이 제기한 사퇴 주장에 대해 "경청했고 고민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시간을 갖고 당내 의견을 보다 더 수렴한 뒤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서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대표는 약 2시간30분 가까이 진행된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에 대해 우리 최고위원 모두가 책임감을 많이 느낀다는 얘기가 주로 있었다"면서 "책임론과 관련해 최고위원 모두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많이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회의에서 "당 대표로서 어떤 경우라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 내게 그런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최고위원들은 "이유가 어쨌든 간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누군가 져야 하고, 그 책임은 유승민 대표가 지는 것이 좋다"면서 "당을 위해 희생을 통한 결단을 부탁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다른 최고위원들은 "그래도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조금 줘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유 원내대표는 "잘 경청했고 고민을 하겠다"고 답했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유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내가 오늘 최고위원들 말씀을 잘 들었고 '내가 경청을 했고 생각해 보겠다' 이렇게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유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들의 의견을) 더 들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고위원들은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결론을 최고위원회의에서 낼지, 의원총회에서 낼지는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논의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결론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대표가 최고위원들 이야기를 경청했고, '내게 기회를 달라'고 한 게 결론"이라며 "조금 있어보자"고 전했다.

   

서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김 대표의 입장에 대해 "(김 대표) 본인도 종국적으로 방향이 그렇게 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서 최고위원은 자신이 전한 김 대표의 언급이 사퇴를 의미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도 "물론"이라고 답했다.

   

한편 김 대표는 "국회법 개정 문제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다시 국회로 오게 된 상황에 대해 우리 최고위원 모두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부터 먼저 드린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