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학년도 대입 - 주요 대학 요강
2004학년도 대입 - 주요 대학 요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울대 정시모집 수능비중 확대
연대, 공과계열 가·나군 분할 모집
고대, 수학·과학 우수자 전형 신설


수험생들은 대학별 입시요강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요 대학들은 우수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수시모집 인원을 확대하거나 수능등급 최저학력 기준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입시요강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서울대=수능 비중이 크게 늘고 일부 모집단위가 세분화된다.

정시모집 2단계 전형에서 반영되는 수능 점수가 50점(총점 반영비율 20%)에서 1백점(33.3%)으로 크게 늘어난다.

전형 총점 중 교과영역(내신)은 1백20점을 차지하지만 기본점수를 주기 때문에 실질 반영점수는 36점에 지나지 않아 수능이 실질적으로 당락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능 비중의 확대로 특목고와 비평준화고 출신들이 내신상의 불이익을 만회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해질 전망이다. 또 일부 단대의 모집단위를 세분화 해 지난해 37개에서 44개로 늘린다.

모집단위가 너무 넓어 전공 희망자가 일부 학과에 편중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대학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개 모집단위로 선발했던 ▶인문대는 어문계열, 사학.철학계열과로 ▶사회대는 사회과학계열, 인류.지리학과군 등 각각 2개 단위로 나뉜다. 사범대는 지난해 4개에서 7개 모집단위로, 농생대는 3개에서 5개 모집단위로 세분화된다.

◇연세대=공과계열을 가군과 나군으로 나눠 정원의 50%씩 분할 모집한다. 공과계열 정시 모집에서 사회탐구 영역은 반영하지 않는다. 특히 나군 전형에서는 논술을 없애고 수능으로만 뽑는다.

수시 1학기 모집은 10%, 수시 2학기 모집은 40%로 확정해 수시모집 비율을 지난해보다 5%포인트 늘렸다.

◇고려대=수시 2학기 모집 정원을 25%에서 35%로 확대했다. 수시모집 고교장 추천 전형의 경우 2단계에서 실시하던 논술평가를 1단계 전형으로 바꿔 총점의 25%를 반영한다. 대신 학생부 반영 비율을 90%에서 70%로, 추천서는 10%에서 5%로 낮췄다.

수시 2학기에서 '수학.과학교과 우수자 특별전형'을 신설해 40명을 선발한다. 해당과목 석차 백분율이 평균 10% 이내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서강대=수시 2학기 모집에서 지난해보다 8%포인트 늘어난 42.5%를 선발한다. 수시 2학기 모집은 수능 시험을 전후로 두차례 실시한다.

수시 2-1 전형에서 자연계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종합등급 2등급에서 2등급 이내이거나 수능 2개 지정영역(수리.외국어) 2등급 이내로 완화했다.

◇성균관대=수시 2학기 모집 인원을 35%로 지난해보다 5%포인트 확대했다. 수시 2학기 모집의 담임교사 추천자.특기자 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폐지된다.

기존 논술.면접.최저학력 기준이 모두 적용되던 3단계 선발방식에서 심층면접, 논술 전형 중 수험생이 한가지만 선택해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한양대=수시모집에서 모집단위별 입학총점 상위 50%까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해줬던 지난해와 달리 올 입시에선 상위 30%까지만 적용, 수능기준을 강화한다. 수시 1학기에는 세계화.발명특허등록자 등 5백49명을, 수시 2학기에는 2백72명 늘어난 1천3백72명을 뽑는다.

◇이화여대=영어영문학부를 인문과학부로 통합해 뽑는다. 수시 2학기에 43.6%를 뽑는 등 모집정원의 53.5%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특목고 출신자에 대해서는 수능성적으로 내신성적을 산출해 적용할 계획이다. 인문.자연계열 전 모집단위에서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을 묻는(혼합교과적) 논술시험을 제출한다.

◇경희대=수시모집 정원이 35.75%에서 48.0%로 대폭 늘었다. 전형방법도 특정과목 우수자 전형, 지역학생 전형 등 두가지를 새로 도입했다.

최저학력기준은 학교장추천 전형의 경우 기존 의약계 2등급 이상, 인문.자연계 4등급 이상에서 의약계 2개영역 1등급 이상, 인문.자연계 2개 영역 3등급 이상으로 강화된다.

◇한국외대=정시모집에서 나.다군으로 분할해 2천3백87명을 모집한다. 나군은 학생부 30%, 논술 3%, 수능 67%로 선발하며 다군은 수능 70%, 학생부 30%로 선발한다. 제2외국어 학과에 한해 이 영역에 5%의 가산점을 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일보제휴
중앙일보제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