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비박' 원유철 유력…정책위의장은 '친박'
與 원내대표 '비박' 원유철 유력…정책위의장은 '친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元 '무난하다' 평가…정책위의장 홍문종·김재원·윤상현 거론
원내수석은 권성동·이학재·조원진 오르내려
   

유승민 의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새누리당 새 원내대표에 수도권 4선의 원유철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비박(비박근혜)계인 원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을 경우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은 친박(친박근혜)계 몫이 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오는 14일 새 원내대표를 경선이 아닌 합의추대 방식에 따라 선출하기로 지도부가 의견을 모은 상태다.

   

경선을 치를 경우 이번 '국회법 거부권 정국'에서 불거졌던 당내 계파 갈등이 재연되면서 내홍을 수습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이다.

   

그러면서 유 의원의 원내대표 시절 정책위의장이었던 원 의원이 원내사령탑을 물려받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한껏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책위의장에서 원내대표로 직행해 원내지도부의 공백을 무난하게 메울 수 있는 데다 지역구(경기 평택갑)도 수도권인 만큼 총선에 대비하는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그는 당내 친박계로부터도 큰 거부감을 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유 의원의 사퇴로 함께 '2선 퇴진'한 원 의원에게 곧바로 원내대표를 맡길 경우 명분이 약하다는 점을 들어 일부 비박계에서 반발할 수 있다는 측면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3선의 주호영·장윤석 의원이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각각 지역구(대구 수성을, 경북 영주)가 유 의원과 같은 대구·경북(TK)이라는 점에서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다. 지도부의 기류는 '수도권 원내대표'로 기울었기 때문이다.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추게 될 정책위의장은 친박계 핵심 의원이 거론된다. 지난 원내지도부가 비박계로만 채워지면서 주요 고비마다 청와대와의 소통이나 당내 화합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일각의 지적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이유에서 3선의 홍문종(경기 의정부을) 의원과 재선의 김재원(경북 군위·의성·청송)·윤상현(인천 남을) 의원이 낙점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는다.

   

당 사무총장을 역임했던 홍 의원은 지난번 원내대표 경선 때 정책위의장 후보로 뛰었고, 김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를, 윤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와 사무총장을 지낸 만큼 총선을 앞두고 정책 수립을 진두지휘하는 데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인 김·윤 의원은 박 대통령의 의중을 읽는 능력이 뛰어나고 청와대와 소통이 원활하다는 측면에서 새 원내지도부 입성이 유력시된다.

   

원내대표를 보좌해 여야 협상의 실무를 전담하는 원내수석부대표로는 친박계와 비박계 재선 의원이 두루 거론되는 가운데 권성동(강원 강릉)·이학재(인천 서·강화갑)·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의 이름이 주로 오르내린다.

   

비박계인 권 의원은 국회 주요 특별위원회 간사를 두루 맡으면서 대야(對野) 협상능력이 검증됐다. 친박계인 이 의원은 지난 원내지도부 구성 때 원내수석부대표 후보로 거론됐으며, 역시 친박계인 조 의원은 공무원연금 개혁 협상을 이끈 주역이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