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공명당대표 "아베, 朴대통령에 '미래 함께 만들길 기대'
日공명당대표 "아베, 朴대통령에 '미래 함께 만들길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아베총리 친서 전달…朴대통령 "한중일 정상회담에 아베총리 참석 기대"

 방한 중인 일본 연립여당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는 8일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하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야마구치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을 예방한 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1965년(한일 국교정상화) 이후 양국이 협력하면서 교류와 안정을 유지해왔으며,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잘 부탁한다'는 아베 총리의 전언을 포함해 박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이달 말이나 내달초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의 참석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야마구치 대표는 전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박 대통령에게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도 대화의 장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말했다며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했음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특별히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야마구치 대표는 "(박 대통령이) 그런 노력을 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박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여성 인권에 관련된 테마이며, 당사자가 고령화되고 있어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다는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일본의 안보법제와 관련, 지금까지 여러 정보교류를 해왔지만 더욱 강한 투명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주변국이 안심할 수 있는 대응을 부탁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햇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주로 혐한시위를 의미하는 일본 내의 헤이트스피치(특정 민족·국민에 대한 혐오 발언·시위 등)에 대해서도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마구치 대표는 박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한) 최종적인 정부 간 해결을 향한 노력을 기대하며 양측이 서로 노력해 위안부 문제뿐 아니라 여러 과제에 대해 강한 정치적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했다"고 밝혔다.

   

야마구치 대표는 일본의 안보법제와 관련한 박 대통령의 우려에 대해서는 "우리(일본) 측도 지역의 평화와 안정, 미일 안보 억제력을 높임으로써 대화, 외교적으로 평화적인 해결을 하자는 것이 취지"라면서 "앞으로 미일, 한일 관계를 기초로 양측의 정보교류를 추진하고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앞으로도 이점에 대한 안보법제 설명을 해나가는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