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문턱까지 재선충병 진입 '방제 비상'
한라산 문턱까지 재선충병 진입 '방제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염 예방 나무주사 비싸 예산 확보 선결 과제
   
▲ 한라산 경계지역인 해발 620m 관음사 탐방로 인근에 있는 소나무가 재선충병에 감염돼 누렇게 말라가고 있다.
소나무 재선충병이 한라산 문턱까지 진입하면서 제주특별자치도가 방어선 구축에 나섰다. 하지만 방제 예산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한라산까지 재선충병이 확산될 우려를 낳고 있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한라산 경계지역인 해발 620m 관음사 탐방로 인근에서 재선충병이 감염된 소나무 17그루를 발견했다.

솔수염하늘소는 재선충을 몸에 지니고 있는데 소나무 속으로 들어간 재선충은 섭씨 25도에서 창궐하지만 평균 기온이 이 보다 훨씬 낮은 해발 600m 이상 고지대에는 서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온난화로 제주지역의 경우 서식지가 올라가면서 한라산 경계까지 침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라산은 해발 600~1500m 사이에 1324만㎡ 규모의 소나무숲이 분포하며, 이는 제주도 전체 소나무숲 면적(1억6284만㎡)의 8%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에 따라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는 한라산 경계인 해발 600~650m에 있는 소나무 3만~4만 그루에 나무주사를 주입해 방어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방어선을 따라 재선충병을 산에서 중산간 및 해안 방향으로 밀어낼 계획이다.

문제는 나무주사 사업에 필요한 예산 확보에 달렸다. 일본에서 제조한 나무주사는 7년 동안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한 해 살이 재선충을 사실상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그루 당 10만원이 들면서 3만 그루에 주입할 경우 30억원이 소요돼 한라산 경계에 있는 소나무마다 주입하기에 부담이 되고 있다.

반면, 2년간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나무주사는 7000원으로 주입 대상은 확대할 수 있지만 방제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다.

한라산국립공원은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비 7억원을 확보,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소나무에 나무주사를 주입할 계획이나 10만원짜리와 7000원짜리 중 어떤 주사를 놓을지 결정하지 못했다.

김창조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은 “일본은 천왕궁에 있는 소나무 보호를 위해 7년간 감염을 차단하는 나무주사를 놓고 있다”며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을 보호하기 위해 그루 당 10만원이 소요되는 나무주사를 주입하는 것이 당연함에 따라 추가 예산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라산국립공원은 11월 말까지 한라산과 그 경계지역에 있는 소나무의 정확한 개체수와 감염목 및 고사목을 확인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