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동 주민들 이주 보상비 '이번엔 수용하나'
신설동 주민들 이주 보상비 '이번엔 수용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내주 재 감정가 발표...수용 거부 시 주민 안전 우려
   
▲ 1980년 쓰레기매립장 위에 들어선 제주시 이도2동 신설동 마을 전경
붕괴 위기에 직면한 제주시 이도2동 한마음병원 맞은편 신설동 마을에 대한 재 감정가가 다음 주에 발표되는 가운데 주민들이 보상비 수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신설동은 1980년 쓰레기매립장이 들어서면서 하천 물줄기를 막아 속칭 ‘막은내 마을’로 불리고 있다. 1991년 철거민 등 무주택자들이 집을 짓고 살면서 주거 지구로 양성화됐다.

매립장 위에 건물을 짓다보니 땅이 내려앉았고, 2012년 안전 진단에서 주택 24채는 최하 등급인 D·E등급을 받아 붕괴 위험에 노출됐다.

제주시는 2013년 재해위험지구로 지정한 후 이듬해 감정평가를 실시, 주택 17채(12세대·25명)에 가구 당 평균 1억3000만원씩 총 22억4000만원의 보상비를 지급했다. 이들은 감정가를 수용하고 이주를 했다.

나머지 39채(64세대·138명)의 건물주들은 재 평가를 요구, 제주시는 1년이 경과한 시점인 다음 주에 재 감정가를 통보하기로 했다.

2차 감정가를 수용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부 주민들은 1차 감정가를 놓고 “제주시가 주는 보상비로는 같은 면적의 땅이나 집을 구입할 수 없다”며 보상을 거절한 데다 최근 지가는 1년 전보다 상승했기 때문이다.

39채 건물주들이 보상을 거부하고 이주를 하지 않으면 제주시가 내년 말까지 조성하려는 ‘어린이 방재테마공원’ 사업이 차질을 빚게 됐다.

특히, 재해위험지구에서 4년째 살아 온 주민들의 안전은 심각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로 재 평가를 실시했다”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보상 협상과 이주 대책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는 보상비와 공사비 등 총 사업비 111억원을 들여 신설동에 소규모 저류지와 미니 하천 등을 갖춘 ‘어린이 방재테마공원’을 조성, 태풍 등 재난에 대비한 교육과 체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하천변에 있는 신설동 마을은 2007년 태풍 ‘나리’ 내습 시 주택 50채가 침수됐고, 2011년에도 태풍 ‘무이파’로 가옥 12채가 물에 잠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