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공급원에 소화 촉진 효과까지
비타민 공급원에 소화 촉진 효과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양배추새우카레찜

양배추는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야생종은 아직도 영국,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등지의 비교적 메마른 곳에 남아 있다고 전한다. 이들 야생종은 결구(結球)하지 않는 한해살이 식물인데 여기에서 케일(kale)이나 컬리플라워라고 부르는 결구양배추, 브로콜리라고 부르는 꽃양배추 등으로 분화된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 최경석(崔景錫)이라는 사람이 미국을 돌아보고 귀국해서 농무목축시험장을 설립하였는데 이때 시험 재배하던 농산물의 목록에 ‘가베지, 골라지, 결’ 등이 보이고 있고 이것들이 캐비지(cabbage), 콜라비(kohlrabi), 케일 등인 것으로 추정된다.

 

양배추는 겨울 채소로 불린다.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양배추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함유돼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위궤양을 다스리는 비타민U가 함유돼 있고 소화력이 부족한 사람들이나 변비가 심한 사람들에게 매우 이로운 채소이다.

 

그리고 양배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노폐물 제거, 소염작용, 이뇨작용이 있어서 혈압을 내려 주는 식품이며 담석을 용해하는 효능이 있어 담석증을 예방하고 발암물질 해독작용 등 인체의 산화 방지에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각혈을 다스린다고 했으며 특히 양배추에 들어있는 칼슘의 형태는 우유 칼슘에 못지않게 잘 흡수되는 조직으로 이뤄져 있어 체내 흡수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료

양배추 200g·옥수수 2분의 1컵·육수 4분의 1컵·새우 200g·식용유 2분의 1 큰술·소금 약간, 카레소스:카레 2 작은술· 소금 2분의 1 작은술·케찹 1.5 큰술

만드는법

①자숙 새우는 머리,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등 부분에 칼금을 넣는다. ②양배추는 한입 크기로 자르고 옥수수는 물기를 뺀다.

③카레소스 재료를 한데 섞어 소스를 만들어 둔다.

④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배추를 넣고 양념과 새우, 옥수수를 넣어 섞어주고 육수를 넣어 뚜껑을 덮고 중불로 가열한다. ⑤새우가 빨간색이 돌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어 잘 저으며 농도를 맞추면서 소금간을 한다.

요리팁

① ① 새우가 없으면 육고기로 대신 해도 좋은데 살코기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카레 양념을 대신해서 불고기 양념이나 칠리소스, 두반장 등을 대체하면 색다른 요리가 된다. ③ 옥수수를 대신해서 삶은 콩이나 캔 완두콩을 사용해도 좋다.

④조리시간을 단축하고 싶으면 양배추를 살짝 데쳐서 조리하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