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국민의 삶 돌보는 새정치 실천"
위성곤"국민의 삶 돌보는 새정치 실천"
  • 김문기 기자
  • 승인 2016.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

위성곤 예비후보(48·서귀포시·더불어민주당)는 8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새누리당의 독주와 독선을 저지하고 침체, 위기, 갈등이란 단어가 사라지고 희망이 주를 이루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4·13 총선 출마 이유

 

지난 10년 동안 지방의원으로 활동하며 보람도 있었고, 나름대로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고 자부 하지만 도의원으로서의 한계를 많이 느꼈다.

 

중앙정부의 분권과 자치 훼손, 국제자유도시로서의 제주발전 전략의 수정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했지만 ‘소귀에 경 읽기’였다. 제주도와 도민의 삶의 문제를 국회에서 풀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정치의 본질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있다. 국민의 삶을 돌보는 새로운 정치를 실천 하고자 출마를 결심했다. 총선승리,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 당선 가능한 후보가 나서야 한다는 서귀포시민들이 요구도 무시할 수 없었다.

 

▲핵심 공약 5가지

 

첫째로 감귤·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겠다.

 

농업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서귀포의 가치다. 감귤뿐만 아니라 감자, 양파, 당근 등 제주 농산물의 생산원가를 보장함으로써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

 

둘째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을 통해 주민우선고용제를 부활하고 청년과 노인 일자리 확충에 노력하겠다. 이를 통해 외국인투자 사업이나 대규모 개발 사업 등에 고용의 80%를 인근 지역 주민으로 우선 고용하도록 제도화하겠다.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청년 혁신 일자리 사업을 특화시키고 고령자 농가도우미 사업을 신설하겠다.

 

셋째로 서귀포 신성장동력 문화산업을 육성하겠다. 아시아CGI창조센터를 중심으로 만화, 웹툰,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산업 콘텐츠를 발굴하는 한편 서귀포의 향토적 문화콘텐츠 개발 여건을 조성해 젊은이들이 창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겠다.

 

넷째로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편안한 노후를 보장하겠다. 어르신들의 치아건강은 노후생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틀니 시술 지원 비용과 대상을 확대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려야 한다. 60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본인 부담금 비율을 40%로 인하하고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경우 차상위 계층 1종은 무료, 2종은 20%로 하향 조정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지난해 제정된 ‘노후준비지원법’에 따라 제주노후준비지원센터를 설립,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노후 준비 정책을 수립하겠다.

 

다섯째로 제주경제 ‘풀뿌리펀드’를 조성하겠다.

기업 활동과 관련된 정책자금 지원 조건 등이 까다로워 창의적 기업 활동을 하지 못하는 업체나 창업 준비자들이 많다. 지역 차원의 투자펀드 조성이 필요하며, 사회적 투자 방식을 도입해 기존 정책자금 조건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타당성이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타 지자체 사례처럼 지역 창업투자회사를 설립해 제주도, 민간출연금, 개발공사 수익금등으로 500억원 규모의 풀뿌리 펀드를 조성하겠다.

 

▲상대 경선 예비후보에 대한 평가

 

문대림 예비후보는 추진력 하나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대단하다. 그의 추진력을 배우고 싶다.

 

▲필승 전략

제2공항을 둘러싼 주민 갈등과 해군기지,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등 계속된 갈등 상황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

 

이번 선거는 새누리당의 독주와 독선을 저지하고, 박근혜 정부의 민생파탄, 민주주의 후퇴, 서민복지 후퇴에 대한 책임을 묻는 중차대한 선거이다. 라이벌은 새누리당 후보다. 반드시 새누리당 후보를 이기겠다.

 

서귀포시 지역을 가장 잘 알고, 도의원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알고 있다. 지난 의정 활동 동안 성실하고 약속을 잘 지킨 의원임이 검증된 만큼 이런 사실들을 유권자들에게 차근차근 알려 나간다면 반드시 승리할 것으로 믿는다.

 

▲위성곤 예비후보 △생년월일=1968년 1월20일 △학력=제주대학교 원예학과 졸업 △경력=(전)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 (전)8·9·10대 제주도의회 의원 △좌우명=역사 앞에서 떳떳하자 △감명 깊게 읽은 책·작가=역사란 무엇인가·에드워드 핼릿 카 △존경하는 인물=김구

<김문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