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렌터카 천국 ‘말로만’···미흡한 인프라에 ‘외면’
전기렌터카 천국 ‘말로만’···미흡한 인프라에 ‘외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부족한 충전시설에 업계·고객 ‘냉담’···유료화에 보조금은 감소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60대 이상의 전기자동차만 보유하고 있으면 렌터카 사업 허가를 내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보급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미흡한 인프라로 업계와 고객의 외면을 부추기고 있다.

 

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는 현재 100대 이상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어야 제주지역에서 렌터카 사업 허가를 내주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로 렌터카를 운영하면 이 기준을 60대로 완화시켜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 계획 1단계(2015~2017년)에는 전기렌터카 508대를, 2단계(2018~2020년)에는 8173대를, 3단계(2021~2030년)에는 3만3270대 보급을 목표로 전기차 대여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렌터카 업계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의 선행 요건인 충전기 부족 등 미흡한 지원 인프라로 고객들의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현재 제주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110대에 불과한 가운데 지금까지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49대의 공공용 급속 충전기가 오는 11일부터는 유료화에 들어간다.

 

더욱이 마트 등 다중이용업소에 설치된 61대의 민간용 충전기 가운데 도내 관광지에 설치된 곳은 극소수에 불과한 상황인 데다 제주도 역시 충전기 설치 여부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충전기를 설치하는 데 들어가는 보조금 역시 지난해 600만원에서 올해 400만원으로 줄어드는가 하면 수요자 부담 원칙에 의해 내년에는 보조금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갈수록 인프라는 낙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내 모 렌터카 업체의 경우 레이 등 전기차 6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객들이 찾는 수요가 없어 모두 장기렌트로 전환했다.

 

또 다른 렌터카 업체 역시 전기차 5대 중 4대를 장기렌트로 돌리고, 1대만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곳 렌터카 관계자는 “가끔씩 일부 관광객들이 전기차에 대한 호기심으로 차량을 빌리곤 한다”며 “하지만 정작 충전기를 찾다가 하루가 다 지나갔다는 등 전기차를 대여한 관광객마다 큰 불만을 호소하고 있어 제주 관광 이미지만 실추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장성욱 제주도관광협회 렌터카업분과위원장은 “여행 일정을 진행하기 바쁜 관광객 입장에서는 어디서든 단 시간에 전기렌터카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펴면서도 업계에서는 고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단계별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