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통 도입.고도 완화 원도심 '외연 확대'
신교통 도입.고도 완화 원도심 '외연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도시재생사업 1600억원 예산 확보 목표
▲ 복합환승센터 설치와 신교통 수단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제주시 원도심 전경.

상권 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위한 제주시 원도심(일도1·이도1·삼도2·건입동) 살리기 사업에 대한 외연이 확대될 전망이다.

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원도심에 제주국제공항과 탑동 신항만, 제2공항과 연계해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복합환승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는 트램(경전철)이나 모노레일(지상 위 궤도전차) 등 신교통 수단으로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신교통 수단을 원도심에만 적용하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지만 도입 여부에 대해 행정협의체에서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도심의 건축 고도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원도심은 상업지역 35m, 주거지역 15~20m로 건축 고도를 제한하고 있다.

제주도는 노후 건축물이 많고 열악한 주거지역에 한해 경관이 저해되지 않는 한 건축고도를 40m까지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인구 유입을 목적에 두고 있다.

‘같이 두드림 다시 올레’라는 사업명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예산도 확대될 전망이다.

제주도와 제주시는 2020년까지 국토교통부·문화관광부·고용노동부·문화재청·중소기업청 등 16개 정부 부처로부터 총 16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기 위해 절충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부 주도로 열린 제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이미 국비 100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국비 추가 확보 등 전체 사업비 규모는 오는 10월쯤 결정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정부에서 도시재생사업 지역에 현장지원센터 설치를 의무화함에 따라 이를 이행하고, 일부 사업은 민간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줄 방침이다.

원도심 91만㎡를 재생하는 주요 사업은 문화관광형시장과 상점가를 육성하는 지역경제 재생, 보행로와 광장을 조성하는 사회기반 재생, 제주성과 성굽길(3.2㎞)을 복원하는 역사문화 재생, 행복주택을 건설하는 주거환경 재생, 해설사 양성 등 주체별 역량 강화 등 크게 5가지로 나눠 진행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16개 정부 부처가 협업을 통해 지원하는 사업 대상에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확정됐다”며 “상권 활성화와 인구 유입 목적을 달성하고 사업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해 신교통 수단 도입, 건축물 고도 완화, 신항만 배후지역에 대한 상업 기능 강화 등 사업 영역을 확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부처가 유기적인 협업으로 지원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전국 76개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했으나 제주도 등 33곳만 지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