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중점학교 운영 ‘기대반 우려반’
예술중점학교 운영 ‘기대반 우려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예술중점학교는 예술학과를 설치해 특수목적고의 교육과정에 따라 예술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말한다. 제주지역도 이런 학교가 내년 신학기에 본격 운영된다. 함덕고에 음악과, 애월고에 미술과가 설치되는 거다. 학년별로 각각 2학급, 학급당 20명 규모다. 도교육청은 공모과정을 거쳐 예술중점학교를 지정했다.

전문적인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재능을 키워 관련계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간 음악 미술에 적성과 소질을 가진 도내 중학교 학생들은 예술고가 있는 다른 지방에 유학하거나 아니면 일반고에 입학해 사교육을 받아야만 했다. 이 과정서 불가피하게 자신의 꿈을 포기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았다. 예술중점학교 운영은 그런 점에서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예술중점학교는 또한 읍ㆍ면 고교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도입됐다. 이에 대해 함덕고와 애월고 관계자들이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음악ㆍ미술학과를 중심으로 해당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이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거기엔 일반학과도 해당된다.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되면 학교의 선호도가 높아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예술중점학교가 예술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을까. 지금 현재로선 ‘아니올시오’다. 우려되는 부분이 만만치 않아서다. 그중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된 연습실 등의 시설 구축과 전문 교원ㆍ강사 확보 에 대한 세부 계획이 아직까지 나오지 못하는 게 가장 큰 걸림돌이다.

특히 우수한 교원과 강사진 구축은 예술학교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저명한 예술인 등의 섭외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핵심 요소로 여겨진다. 그래야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구심을 해소시킬 수 있다. 도교육청이 우선적으로 신경써야 할 대목이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게 있다. 궁극적으론 예술대학 진학률이 예술중점학교의 성공 열쇠라는 사실이다.

한데 도교육청이 이미 이 점을 인지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스럽다. 예술고에 준하는 교육활동을 지원ㆍ보장하겠다는 방침이 이를 뒷받침한다. 기왕 시작했으니 제대로 해야 한다. 예술중점학교가 도내 예술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