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통합 청사 건립 '없던 일로'
제주시, 통합 청사 건립 '없던 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비 지원 난색...LH, 임대사업 거절
▲ 제주시가 통합 청사를 신축하려다 사업을 포기한 제5별관(옛 한국은행) 건물 전경.

제주시가 추진해 왔던 통합 청사 건립이 무산됐다.

제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시행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건축하는 노후 공공건축물 민·관 복합개발사업과 관련, 사업을 포기한다고 22일 밝혔다.

제주시는 1971년 준공된 시청 5별관(옛 한국은행)을 허물고 15층(55m) 높이의 통합 청사를 신축할 계획이었다.

통합 청사가 완공되면 2별관(도시건설교통국)과 4별관(청정환경국) 복지동(옛 제주보건소) 등에 흩어져 있는 부서를 이곳으로 이전할 방침이었다.

그런데 총사업비 1300억원이 소요되는 통합 청사 건립에 대해 국토부는 국비 지원이 어렵다고 밝힌 데다 위탁 사업자인 LH 역시 30년 동안 건축비는 물론 이자와 보수비 등 연간 40억원을 상환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시는 매년 40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에 따라 사업 포기 의사를 국토부에 전달했다.

당초 제주시는 통합 청사가 들어서면 LH가 2·4별관과 복지동을 허물고 오피스텔 등 상업시설을 지은 후 민간에 임대하도록 할 방침이었다.

제주시는 30년 동안 받는 임대료로 공사비를 충당하도록 LH에 제안했다.

그러나 LH는 임대료를 받는 상환 방식을 거절했고, 통합 청사와 상업시설을 지어주되 총공사비를 30년 동안 분할 상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제주시는 국토부가 실시하는 사업인 만큼 국고 지원을 기대했으나 지원을 받지 못한데다 LH역시 공사비는 물론 이자와 보수비까지 요구해 사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분산된 청사를 한 곳에 모으는 통합 청사가 필요하지만 재정 여건을 감안해 사업을 포기했다”며 “하지만 상업시설 임대로 공사비를 충당해 줄 민간 사업자를 지속적으로 물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합 청사가 들어설 예정이던 제5별관은 부속동을 포함해 대지 3763㎡, 건축연면적 3514㎡다. 제주시는 2013년 제5별관인 한국은행 제주본부 건물을 153억원에 매입했다.

한편 제주시 청사는 본관(안전자치행정국·주민생활지원국)을 비롯해 1별관(농수축산경제국), 2별관(도시건설교통국), 3별관(정보화지원과·교통안내센터), 4별관(청정환경국), 5별관(문화관광스포츠국) 등으로 분산됐다.

여기에 복지동과 주차안내센터, 어울림쉼터 등을 포함하면 청사 건물만 15개 동에 이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