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서 번호판 없는 이륜차 '배짱 영업'
우도서 번호판 없는 이륜차 '배짱 영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여업체 16곳 난립...과도한 수리비·불안한 주행 '눈살'
▲ 우도전경 <제주신보 자료사진 >

관광객들이 우도에서 이륜차(오토바이)와 전기삼륜차를 이용해 여행을 하고 있으나 일부 업체가 번호판을 달지 않은 이륜차를 대여해주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연간 2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우도에는 16곳의 대여 업체에서 이륜차 405대, 전기삼륜차 456대 등 총 861대를 보유하고 있다.

2012년부터 50㏄ 미만 이륜차(속칭 스쿠터)도 신고 등록 및 보험 가입을 의무화해 번호판을 달지 않으면 과태료 50만원, 보험 미 가입은 범칙금 10만원을 부과하고 있다.

그런데 일부 업체는 번호판을 달지 않은 이륜차를 관광객들에게 대여해 주고 있다.

일부 관광객들은 “번호판을 달지 않은 오토바이가 운행되고 있지만 단속은 하지 않고 있다”며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교통수단이 안전과 법규는 무시되고 돈벌이로 전락하는 것 같다”며 씁쓸해 했다.

대여 가격도 제각각인데 과도한 수리비를 요구해 관광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업계가 난립하고 과잉 경쟁을 벌이다보니 이륜차는 2시간에 2만~4만원의 대여 요금을 받으면서 최고 2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때그때 부르는 요금이 대여료로 책정되다 보니 흥정의 대상이 되면서 업자와 관광객들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더구나 일부 업체는 과도한 수리비를 요구해 관광객들로부터 불신을 사고 있다.

이륜차를 빌린 관광객 김모씨(38)는 “정비가 잘 안 됐는지 오르막에선 힘이 달리고 내리막에선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것 같다”며 “초보자가 탈 경우 매우 위험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대여 업체 한 관계자는 “기술이나 자격증이 없는 직원들이 사고 난 전기삼륜차 문짝을 끼워 맞추거나 이륜차를 수리하면서 고장 난 곳은 얼마 후 또 고장이 난다”며 “불량 정비를 해 놓고는 수리비를 관광객들에게 덤터기 씌우는 것을 보면 같은 업종에 종사하지만 해도 너무한 것 같다”며 혀를 찼다.

이에 대해 우도면 관계자는 “이륜차는 의무보험에 가입하고 등록을 해야 하지만 다른 곳에서 이미 등록을 하고 서류만 제출해 영업을 하고 있다”며 “업체가 16개나 달하면서 일일이 단속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조례에 의거, 차량 총량제를 도입해 7월부터 8월 말까지 2개월 동안 우도에 1일 605대의 차량만 진입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륜차와 전기삼륜차는 업체가 난립하는 데도 대여업 설립 기준과 총량제에 대해 규제를 두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