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광역화, 도민 공감대 얻어야
국립공원 광역화, 도민 공감대 얻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곶자왈과 오름 등 보전가치가 높은 제주의 환경자원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제주도정이 현재 지정된 ‘한라산’외에도 중산간지역의 곶자왈과 오름, 해양도립공원, 생물권보전지역 등까지 확대, 제주의 주요 생태축을 연결하는 국립공원 광역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 당국이 최근 ‘제주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기초연구’용역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결과물을 토대로 내년 국립공원 지정 건의를 위한 절차를 이행해 나간다는 것이다. 일련의 분위기로 볼 때 국립공원 광역화 작업이 이미 본궤도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결론부터 말해서 우리는 국립공원 광역화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알다시피 제주는 세계자연유산 등재, 세계지질공원 인증,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등 유네스코 자연환경 분야 3관왕을 획득했다. 제주가 보유하고 있는 그 3개 타이틀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에서도 유일하다. 유네스코가 정의하는 자연유산이라 함은 자연ㆍ보존ㆍ과학의 시각에서 볼 때,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주는 세계적인 자산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 말해 제주의 자연적 가치가 최고임을 국내외적으로 인정한 것이라 하겠다. 거기다가 논란이 일긴 했지만 2011년에는 제주가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듯 제주는 천혜의 경관이 어우러진 대자연의 보고(寶庫)다. 이 무궁무진한 자연자산에 자부심을 가지고 그 진가가 영원히 이어지도록 하는 일은 이 시대의 과제라 하겠다.

하지만 현실은 안타깝다. 중산간이 난개발로 신음하고, 곶자왈의 무차별적 훼손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이는 제주의 어두운 미래를 예고한다. 도 당국이 추진하는 국립공원 광역화는 그런 점에서 그 명분이 타당하다. 누구라도 그 자연적 가치를 제대로 보존하겠다는데 딴지를 걸 이는 없을 거라 본다.

하지만 국립공원 지정이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지정 후 엄격한 관리와 통제가 따르기 때문이다. 필연적으로 사유 재산권이 침해될 소지가 있고, 지역 발전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로 볼 때 국립공원 광역화는 그 당위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치고나갈 일은 아니라고 본다. 도정이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서 착실히 추진하기를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