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시작, 제주 의원들의 과제는
20대 국회 시작, 제주 의원들의 과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대 국회가 어제 문을 열었다. 4ㆍ13 총선을 통해 당선된 여야 국회의원 300명의 임기가 시작된 거다. 이들은 앞으로 4년간 헌법기관으로서 법안 발의와 예산 심의, 국정 감사 등 국회의원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강창일(제주시 갑)ㆍ오영훈(제주시 을)ㆍ위성곤(서귀포시) 등 제주지역 의원 3명도 이날 등원해 본격적인 의정 활동에 돌입했다.

현재 나라 안팎의 사정은 위중하다. 경기침체와 저성장, 불평등과 양극화 심화, 북한의 잇단 도발과 남북관계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새 국회의 임무가 막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20대 국회는 이런 과제를 하나하나 풀어가면서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로 거듭나야 한다. 그게 우리의 기대와 바람이다.

그러나 걱정이 앞선다. ‘상시 청문회법’에 대한 청와대의 거부권 행사로 정국이 경색되고 있는 데다 국회의원 구성 협상마저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이면 또 다시 ‘지각 개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조금씩 양보해 그 해법을 찾아야 한다. 20대 국회는 ‘여소야대’ 3당 체제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 대화와 타협의 상생 정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도내 지역구 의원 3명의 의정활동에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해당 의원들은 오로지 지역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앞에 놓인 지역 현안이 적지 않다. 감귤 등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과 개발이익 지역 환원, 제주특별자치도 완성과 특별법 개정, 제주4ㆍ3의 완전 해결 등이 그것이다.

이에 따라 도내 의원들은 상임위원회 활동의 역할 분담으로 현안 해결에 앞장서기로 했다. 제주 현안이 많은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안전행정위 등 3개 상임위를 나눠 맡기로 한 것이다. 지역 특성에 맞는 적절한 선택으로 보여진다.

도내 의원들의 희망대로 상임위가 배정됐으면 한다. 그래야 앞에서 거론된 지역현안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아무쪼록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의 편에서 일당백의 각오로 의정 활동을 펼치기를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