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와 달걀, 치즈의 하모니 '환상적'
감자와 달걀, 치즈의 하모니 '환상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치즈감자프리타타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땅속에서 자라는 탄수화물이주를 이루는 작물이다. 그러나 고구마는 뿌리가 변한 열매고 감자는 독특하게도 줄기가 변한 열매다.흔히들 감자로 유명한 지역은 뭐니뭐니해도 강원도를꼽는다. 남자들은 군대시절 강원도 출신 병력을 감자바위라고 별칭 했던 경험이 있을 만큼 감자는 강원도를 대표하는 작물임에 틀림없다.

 

강원도 중에서도 특히 고지대인 한계령 일대를 감자의 명산지라도 꼽는데 이는 감자의 생육환경이 비교적 한랭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성질 때문이라 하겠다. 제주에서는 다른 지방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한겨울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원도 감자 못지않게 유통량도 많고 유명세도 높다.

 

특히 12월에서 3월에 이르는 기간에 생산되는 제주 흙감자는 한동안 겨울 채소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도 했는데 요즘은 기후변화로 인해 과거보다 안정적인 생산이 되지 않고 있다. 감자는 전 세계에 걸쳐 애용되는 식재료이다. 그러나 이용량에 비하면 조리방법이 다양하지는 않은 편이다.

 

대부분 감자튀김이 대표적인 요리로 꼽히며 삶아서으깬 메쉬드포테이토 형식이 일반적인 요리이다. 오히려우리나라는 밥, 국, 전, 조림, 볶음, 튀김 등 활용도가 더 높은 편이지만 이 또한 일반적인 요리라 하겠다. 감자의 특징을 잘 살린 독특한 요리로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오믈렛인 프리타타를 응용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부침개 형식으로 조리해 보았다.

 

재료
감자 2개·양파 4분의 1개·치즈 2장·파마산치즈 1큰술·팽이버섯 한줌·마늘 2톨·계란 3개·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법
①감자는 가늘게 채를 썰어 찬물에 담가두고 양파와 치즈도 채 썰어 둔다.  ②마늘은 다지거나 채를 썰어 준비하고 계란은 풀고 감자, 양파, 팽이버섯,치즈, 다진 마늘을 섞는다. ③파마산치즈와 소금, 후추로 간한다. ④한 국자씩 떠서 예열한 후라이 팬에 지져낸다.


요리팁
①프리타타는 두터운 오믈렛이기 때문에 감자를 최대한 가늘게 채를 썰어야 하며 약한 불로 오래 가열하는 것이 조리의 포인트라 하겠다.②가능하면 뚜껑을 덮고 익히는 것이 좋다.③치즈 외에 시금치, 숙주, 쪽파, 고추, 베이컨, 버섯 등 여러 가지 부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