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는 국가 지원 체계...국토부 공기업 유지해야"
"JDC는 국가 지원 체계...국토부 공기업 유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한욱 이사장, 道 이관 반대..."제주관광공사 면세점은 업무협약 이행이 우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김한욱, 이하 JDC)가 30일 국가 공기업 유지 필요성을 강조하고 제주관광공사의 지정면세점 이전 관련 제주특별자치도의 업무협약 우선 이행을 요구했다.

 

이는 원희룡 지사가 지난 28일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의 간담회에서 국토부 산하인 JDC의 제주도 이관 문제를 국회와 대통령선거 등 틀에서 결정해야 하고,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내 제주관광공사 지정 면세점 이전 계획에 대한 JDC의 반대 입장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하자 이를 반박한 것이다.

 

김한욱 JDC 이사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JDC를 중앙정부 산하기관으로 해 국가 차원의 지원체계를 마련한 것은 국내에서는 유일한 제주만의 기회이자 특례”라며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 완성 전에 추진 기관의 성격이 변경되는 것은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와의 공신력 상실 등 혼란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이어 “다른 지방에서는 국가 공기업 유치를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또 제주도의 제주관광공사 면세점 이전 추진에 대해서는 2007년 제주도와 JDC간 업무협약, 2013년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제주도-JDC-제주관광공사간 변경 협약 이행을 강조했다.

 

이 업무협약서는 제주관광공사의 지정 면세점 장소를 특정하는 한편 변경 사유가 발생할 경우 5자 협의에 의해 결정토록 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특히 “제주공항 내 JDC 면세점은 제주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 개발 재원 마련을 위해 2002년 특례가 부여돼 운영되는 것이고, 면세점 수익은 개발 사업, 도민 국제화와 도민 지원에 쓰이고 있다”며 “제주관광공사 지정면세점 확대 시 JDC의 개발 재원 확보 대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는 중문관광단지 내 국한된 지리적 한계 등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제주관광공사 지정면세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제프리존 과제로 정부에 지정면세점의 위치를 ‘국내선 공항·여객선터미널 출발장 또는 제주세관장이 지정하는 곳’으로 변경해줄 것을 건의해왔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