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미래 10대 사업 발굴...도정 역점 사업과 중복
JDC 미래 10대 사업 발굴...도정 역점 사업과 중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통, 주택, 친환경에너지 등 제시...강경식 의원 "道가 이미 추진하는 사업, JDC 역할 재정립 필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가 미래 10대 사업을 발굴했지만 현재 제주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부분 중복되돼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경식 의원(무소속·제주시 이도2동 갑)이 공개한 JDC 미래사업 발굴 종합 우선순위 10대 사업들은 교통, 주택, 친환경에너지 등으로 제주도정의 주요 정책 사업들과 상당 부분 중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교통분야에서는 도심공항 복합환승센터와 제주를 모항으로 하는 국적 크루즈 사업이 제시됐다. 이들 사업들은 모두 제주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국민행복주택 사업과 재외동포를 위한 제주 웰컴홈타운 사업이 발굴됐다. 국민행복주택 사업은 제주도와 제주개발공사가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해상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그린바이오와 제주의 물 등 특화자원을 활용한 차세대 기업도시 조성 사업도 제시됐다. 하지만 해상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의 핵심 사업이며, 물산업 등 특화자원 사업도 제주도와 제주개발공사의 주력 사업이다.


이와 함께 민간사업자와 합작 방식의 관광 쇼핑 인프라 구축, 전기차 보급 촉진, 친환경 광역교통체계 인프라 등 제주형 친환경 교통인프라 구축 사업 등이 미래 사업으로 제시됐다.


관광 쇼핑 인프라 구축 사업은 제주도가 추진하는 대규모 쇼핑아웃렛 사업과 겹치고, 전기차 보급 사업과 친환경 광역교통체계 개선 사업도 제주도정이 역량을 집결하는 사업이다.


이처럼 JDC가 발굴한 미래 사업들이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과 상당 부분 중복되면서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국가공기업인 JDC가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데 한계에 다다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강경식 의원은 “JDC가 신규 발굴한 미래 사업들은 제주도가 이미 추진하고 있고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는 중복된 사업”이라며 “국가공기업으로 JDC의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JDC측은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과 JDC의 미래 사업이 제주도와 구분될 수 없고, 함께 가야하는 부분”이라며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업들을 발굴해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제주도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