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남북한 신뢰 회복·통일기반 구축에 역점
탈북민과 결연, 의료 지원 사업 등 추진
(2)남북한 신뢰 회복·통일기반 구축에 역점
탈북민과 결연, 의료 지원 사업 등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경대 前 민주평통수석부의장-국회의원 5선 제주 대표 정치인…1987년엔 개헌 작업 진두지휘
▲ 5선에 이르는 국회의원을 역임하며 제주를 대표하는 정치인 중의 한 사람인 현경대 전 민주평통수석부의장이 활짝 웃고 있다.

현경대 전 민주평통수석부의장(77)은 제주를 대표하는 정치인 중 한 사람이다.


현 전 수석부의장은 11.12.14.15.16대 국회의원(5선)을 지냈다.


그는 특히 민주평통과는 남다른 인연을 갖고 있다.


노태우 대통령 시절인 1990년 3월부터 1년 9개월 여 동안 민주평통 사무총장(장관급)을 역임한 데 이어 박근혜 정부가 출범 후인 2013년 5월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으로 돌아온 최초의 인물이다.


그는 19대 총선 당시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강력하게 부인하고 “민주평통에 누를 안 끼치겠다”며 지난해 12월 1일 스스로 물러났다.


2년 6개월 여 동안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으로 재임한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토대로 남북한 신뢰 회복과 통일기반 구축에 역점을 뒀다.


그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분단이 영원히 고착되는 민족의 재앙을 막기 위해 남북이 한발 한발 신뢰를 회복하고 쌓아가면서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지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고 미사일 개발 및 실험에 몰두함으로써 남북 신뢰 회복에 찬물을 끼얹었고 그 결과가 유엔의 엄격한 대북제제로 이어졌다”며 “개성공단 폐쇄도 북한의 자업자득‘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처럼 남북 관계가 심각한 경색국면으로 치달았지만 그는 민주평통 차원에서 “작은 통일이라도 이뤄야겠다는 각오로 탈북민과 우리가 하나 되는 운동과 사업을 열심히 추진했다”고 밝혔다. 바로 ‘통일맞이 하나-다섯’ 사업이다.


민주평통 자문위원과 탈북민이 ▲멘토-멘티 결연을 맺어 하나가 되고 ▲인권 및 법률 지원 ▲의료 지원 ▲장학 지원 사업 등을 시행했다.


그는 또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던 ‘민주평화통일지원재단’을 통해 연 30명씩 60명의 탈북대학생들에게 연 300만원씩의 장학금을 제공하기도 했다.


현 수석부의장은 현행 헌법을 탄생시킨 1987년 9차 개헌 당시 국회허법개정안기초소위 위원장과 개헌특위 간사를 맡아 개헌 작업을 진두지휘한 장본인이다.


따라서 20대 국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개헌론과 관련한 질문에 그는 “개헌을 정쟁의 도구로 삼아선 안 된다”며 “헌법 정신이 구현되지 못했다면 그것은 정치권이 책임정치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굳이 개헌을 하겠다면 대통령 권한만 분산할 게 아니라 ‘국회의원 소환제’를 포함시켜 국회의 책임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자지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해서는 주민소환이 가능하지만 국회의원은 선출된 후 지역주민들이 책임을 물을 장치가 없다”며 “국회에 대통령 탄핵 권한이 있듯이 국회의원 소환제를 헌법에 포함시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승종 기자 kimsj@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