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부산 뱃길' 1년만에 다시 열린다
'제주~부산 뱃길' 1년만에 다시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동북아카페리 블루스타호, 29일 오후 출항해 30일 오전 제주 입항
6천톤급 2개 선박 추가로 선석 부족 문제 해결 시급

지난해 6월 이후 운항이 중단됐던 제주~부산 뱃길이 1년여 만에 다시 열린다.


29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부산시 소재 선사 ㈜동북아카페리가 지난 5월 20일 전 ㈜서경카훼리 소속 블루스타호, 레드스타호 여객선 2척을 인수해 항로 면허 승계를 받았다.


블루스타호는 총톤수 6626t, 여객정원 613명, 화물적재 2405t, 레드스타호는 총톤수 5223t, 여객정원 880명, 화물적재 2269t 규모다.


㈜동북아카페리는 지난 15일 선박 검사와 지난 20일 시험 운항을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블루스타호가 29일 오후 7시 부산항을 출발해 다음날인 30일 오전 7시께 제주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제주~부산 간 운항 재개가 당초 계획인 지난 15일보다 2주 가량 지연된 것과 관련해 “제주항에 총 25개의 부두가 있지만 이미 모든 부두를 선박들이 사용하고 있어 제주~부산 항로에 투입되는 5200t급 이상의 여객선 2척이 다른 선박과 부부두를 같이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부족한 제주항의 선석 여건을 고려해 기존 여객선이 사용하는 부두를 제주~부산 항로를 운행하는 여객선과 공동 사용하도록 했다.


제주도는 앞으로 공동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선석 사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제주와 육지를 잇는 여객선 항로는 제주~완도, 제주~목포, 제주~우수영, 제주~여수, 제주~녹동 등 5개 항로에 여객선 8척이 운항 중이다.


제주~부산 항로는 지난 6월 이후 선사의 경영난 악화로 휴업에 들어가 여객선 2척의 운항이 중단됐었다.


제주~부산 항로 운항이 재개되면서 제주와 다른 지방을 잇는 뱃길은 6개 항로, 여객선 10척으로 늘어나게 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제주를 찾는 관광객 유치와 부산항을 이용한 제주산 농수축산물 등의 원활한 수송으로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