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환승센터, 사업시행자.개발방식 '주목'
복합환승센터, 사업시행자.개발방식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정부 기본계획 포함 후속 조치 본격화...공공.민간개발 등 가능성 다양

제주국제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환승센터 개발방식과 사업시행자 선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국제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후속 조치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제주도는 우선 이달 중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주국제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 워킹그룹’을 구성해 사업시행 방식을 결정하고 환승센터의 기능과 역할, 운영 방식 등을 제시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는 올해 내로 복합환승센터의 개발방식과 기능 및 역할 등을 결정해 사업제안요청서(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사업시행자를 결정, 2020년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공기업이 참여하는 공공개발방식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민간개발방식은 물론 공공과 민간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방식 등 모든 방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미래 10대 사업 중 하나로 복합환승센터를 제시하는 등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며 제주개발공사와 제주관광공사 등 제주도 산하 공기업의 참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다른 지방인 경우 민간기업이 참여해 성공적으로 개발 사업을 추진한 사례도 있어 민간기업의 참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업시행자 선정은 원칙적으로 공모를 통해야 한다. 이에 따라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가 제주도가 요구하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어떻게 수립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복합환승센터 설치비는 사업시행자가 전액 투자해야 하고, 주변 기반시설 정비 사업 예산도 40% 이상 확보해야 해 사업비 조달능력도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실시된 기본구상안에는 제주공항 복합환승센터는 항공수단을 중심으로 대중교통 연계, 환승편의 향상, 항공기 결항시 승객 불편 해소 시설, 문화, 상업, 비즈니스 등의 복합기능을 갖추게 되며 예상 면적은 15만㎡ 규모로 제시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공공개발과 민간개발, 컨소시엄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장단점을 분석해 결정하고 환승센터의 기능과 역할, 운영 방향을 먼저 수립할 계획”이라며 “사업시행자 선정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