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영령’이 순국선열·호국영령과 동격인가
‘4·3영령’이 순국선열·호국영령과 동격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택 의사/논설위원

지난 광복절 기념식에 앞서 고지된 제주특별자치도의 기념식 목표(식장 현수막과 초대장)는 “대한민국 광복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순국선열들의 애국정신을 드높인다.”로 되어 있다.

순국선열은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일제의 국권 침탈 전후로부터 1945년 8월 14일까지 국내·외에서 일제의 국권 침탈을 반대하거나 독립운동을 하기 위하여 그 반대나 항거를 하다가 순국한 자로서 건국훈장, 건국포장 또는 대통령표창을 받은 자’를 지칭한다.

순국선열은 애국지사와 더불어 한국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생생하게 상징하는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호국영령(護國英靈)이란, ‘국가를 위하여 나라를 지키다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높이 부르는 말이다. 목숨까지 바친 값진 희생으로 우리 조국을 지키셨고 이미 죽었어도 나라를 보호해주시는 영혼들이다.

이 분들에게 국가적 행사마다 중요한 절차를 두어 묵념하는 의미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감사하고 그 위훈을 기려 국민의 애국정신을 고취하자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 아는 이 절차를 왜 굳이 이야기 하는가.

아무개 도(道) 총무과장의 사회로 지난 15일 학생회관에서 진행된 제71주년 광복절 기념식의 국민의례는 상식에 너무나 벗어났고 제주어로 말하면 구체스러웠기 때문이다.

사회자는 “4·3영령에 대한 묵념!”을 구령했다. 4·3희생자들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과 나란히 국민들의 추모를 받아야 할 영령들이라고 할 수가 없다. 그리고 4·3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날이 따로 있는데, 하필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대중들에게 4·3희생자 추모를 강요하는가. 4·3희생자도 순국선열과 다름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우리 순국선열들을 모독하는 시각이 아닐 수 없다. 다른 목표를 슬쩍 끼워 넣음으로써 광복절 정신을 희석 내지는 오염시키려는 불순한 의도가 아닌가. 기념식 진행 시나리오와 지침이 있을 텐데 그것을 도대체 누가 지시했고 또는 누가 작성했는가. 4대 국경일과 현충일에도 4·3영령을 추모하도록 강요했다는 것은 원칙에 벗어난 사항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4·3영령에 대한 묵념’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추구하는 제71주년 광복절기념식의 목표와는 다르다. ‘광복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선열들의 애국정신을 드높인다’는 정신에 걸맞지 않다. 이 시간에 박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우리 내부에 번지고 있는 부정적 국가관 극복을 당부했는데, 제주도에서는 다른 목표에다 묵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례는 각종 공식적인 의식이나 회의 또는 행사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기에 대한 예를 표하고, 애국가를 애호(愛好)하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하여 예를 갖추는 일련의 격식이다. 국민의례는 ‘국민의례 규정’(2010.7.27 대통령훈령 제272호로 제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국민의례가 국민의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고취하고 단결심을 강화하는 중요한 의식이기 까닭이다.

국민의례를 경건하게 치르지 않는 경우 집단의 성격에 따라 구체스러울 수가 있다. 그런데 민간인의 눈으로 광복절 기념식장을 보니까 정말 이상하다. 과연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한 이 행사의 목표를 달성했는가. 이상한 방법으로 국기(國基)를 흔들고 있는데 따라야 되겠는가. 그러나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국경일 행사에서 순국선열 호국영령과 나란히 4·3영령에 대한 묵념을 강요하는 음모가 있다는 것을. 참을 수 없어 하는 소리이다.

끝으로 제주어 ‘구체스럽다’는 말은 한자 ‘狗?’에서 나왔다. 그 뜻을 옥편에서 찾아주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