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 논의 본격화되나
'제주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 논의 본격화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여러 종류·광범위한 논의 준비...전임 도정 무산된 사업 놓고 논란 예상도

제주 도심지역의 교통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신교통수단을 도입하는 방안을 놓고 도민 공론화 작업이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전임도정 당시 신교통수단인 트램 도입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인 끝에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내려져 무산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관심이 고조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의 미래를 대비한 교통혁신 방안 중 하나로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 결정을 위한 도민 의견 수렴 등의 공론화 논의를 본격화할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이에 앞서 제주도는 지난 7월 제주교통혁신 ‘고고씽!’ 계획을 발표하면서 공항 연결 도시형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도는 제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제주시 시내권 정시성 확보와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제주형 신교통수단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사업비로 10㎞ 구간에 4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제주미래비전에서도 제주시 도심부 인구가 현재 35만명 수준이고, 장래 인구도 50만명 규모인 점을 감안해 중·장기에는 도로형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가 타당하다고 제시됐다.


제주도는 우선 신교통수단의 도입 여부를 자체를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트램 등을 신교통수단의 종류를 총망라해 도민들에게 제시하고 폭넓은 공론의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임도정 당시 트램이라는 신교통수단을 제시해 논란이 일었던 점을 감안해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를 우선 결정하고, 유형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와 함께 그 유형과 설치 지역, 운영 방식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수년 전과 비교해 제주지역의 교통여건이 급변한 것은 사실이지만 신교통수단 도입을 놓고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와 같이 1년에 자동차가 3만대가 늘어나면 5년이면 15만대가 늘어난다. 자동차에만 의존하는 교통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찬반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지금부터 준비하고 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