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주국립묘지 조성할 의지 있는가
정부, 제주국립묘지 조성할 의지 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민과 보훈가족들의 숙원인 제주국립묘지 조성 사업은 국가보훈처에 의해 추진되는 국책 사업이다. 제주시 노형동 제주시충혼묘지 일대 33만㎡에 들어서며, 1만기를 안장할 수 있는 묘역이 건립된다. 총 51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고, 내년 9월 기공식을 거쳐 2019년 하반기에 문을 열 예정이다.

한데 순탄할 것 같았던 이 사업이 안갯속에 빠져들었다. 내년 사업비 141억원이 정부 예산에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아서다. 이에 따라 현재로선 2019년 개장은커녕 아예 공사 착공조차 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허탈감과 좌절을 넘어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논의가 시작된 지 10년이 다 돼가고 있음에도 여전히 표류 중이기 때문이다.

사실 그간 제주국립묘지 조성 사업은 여러 가지 이유로 차질을 빚어왔다. 즉 설계 용역비 전액 삭감, 도유지와 국유지 맞 교환 문제, 2012년 1차 사업비(220억원) 미확보, 문화재 및 천연보호구역에 따른 2년간의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 등으로 착공과 완공 시기가 세 번씩이나 연기돼왔던 것이다. 도민과 보훈가족들은 도대체 언제까지 이 같은 모습을 지켜봐야 한단 말인가.

도민사회 일각에서 ‘제주 홀대론’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데 이런 와중에 최근 도민과 보훈가족들을 더욱 뿔나게 하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것은 바로 정부가 예산절감 차원에서 제주국립묘지 안장 방식을 비석묘(봉안묘)가 아닌 납골당(봉안당) 형태로 계획하고 있다는 거다.

하도 어이가 없어 말문이 막힌다. 도민 정서상 절대 받아들일 수 없어서다. 아직까지 제주의 장례문화는 다른 지방과 달리 매장문화가 일반적이다. 이와 관련해 도내 보훈단체들과 참전용사들은 건물 안 유리상자 층층마다 유골함을 넣는 납골당 방식은 순국선열과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도내 관련 기관과 단체들이 힘을 합쳐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전액 삭감된 내년 사업비를 당장 부활시키고, 납골당 계획을 즉각 철폐하라고 말이다. 그래야 제주출신 순국선열과 국가유공자들이 편히 영면(永眠)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제주국립묘지가 2019년에 준공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