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사업 ‘관피아 개입설’증폭
오라관광단지사업 ‘관피아 개입설’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경식 의원, 21일 5분 발언 통해 특혜 의혹 제기
“청정과 공존 제주미래 비전 완전히 배치”...백지화 촉구

제주지역 역대 최대 규모의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특혜를 줬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돼 왔던 ‘관피아 개입설’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차원에서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제주시 이도2동 갑)은 21일 제34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제주도가 사업자에게 각종 특혜를 주는 밀어주기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며 “오라관광단지 사업 승인은 대규모 중국자본에 의한 자원의 독점을 가속화 시킬 것”이라며 사업을 불허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한라산천연보호구역 완충지대인 중산간에 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생태와 경관훼손, 환경파괴와 환경오염은 말할 것도 없고 교통문제, 지하수, 상하수도, 홍수, 쓰레기 과다 발생, 기존의 관광산업 및 지역상권에도 큰 영향을 주는 등 제주시 도시계획의 근간을 뒤흔드는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또한 거대한 개발사업으로 한라산을 잇는 생태축은 단절되고, 제주시내와 바다경관은 독점 이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행정이 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없이 ‘일사천리’로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는 의구심도 드러냈다.


강 의원은 “자본조달 계획을 보면 3단계 사업에서 분양형 콘도를 지어 자본금의 32%에 달하는 2조175억원을 확보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행정은 자본의 실체가 불투명한 이 사업에 대해 철저한 검증도 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다른 개발사업의 경우 몇 차례 제동이 걸리고, 보통 2~3년이 소요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오라단지는 밀어주기가 아니면 불가능한 행정행위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개발사업자 뒤에는 이름만 거론하면 알 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고, 원희룡 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되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이 사업은 제주 도정이 이야기하는 청정과 공존의 제주미래 비전에 완전히 배치되는 사업”이라고 전면 백지화를 성토했다.


한편 오라관광단지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산46-2번지 해발 350~580m 중산간 일원,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5000m²의 면적에 사업비 6조2800억원이 투자되는 역대 최대규모의 개발사업이다.


현재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모든 심의를 통과해 도의회 동의 절차만 남겨두고 있어 사업의 추진 향방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