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된 동복 전지훈련센터 재심의 요청키로
부결된 동복 전지훈련센터 재심의 요청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시, 체육공원으로 변경해 도시계획위 재심의 상정
▲ 동복리 전지훈련센터 조감도.<제주신보 자료사진>

속보=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소각장(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경계에 들어서는 전지훈련센터가 심의 과정에서 부결(본지 10월 25일 5면 보도)된 가운데 행정이 재심의를 요청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는 26일 회의를 열고 전지훈련센터 명칭을 ‘체육공원’으로 바꿔 도시계획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전지훈련센터는 39억원을 투입해 동복리 산 56번지 소각장 경계 7만7070㎡에 축구장 2곳과 야구장 1곳, 공원 등을 갖추게 된다.

지난달 30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는 심의에서 1개의 진입로(왕복 2차로)에 청소차량과 선수단 버스가 함께 이용할 경우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다며 부결 처리했다.

그런데 위원회가 2시간 동안 논쟁 끝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표결로 부결한 것을 놓고 재심의를 받아 줄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도와 시는 위원회가 재심의를 받아주지 않으면 조성 사업이 아닌 개발 방식으로 전지훈련센터를 건립할 방침이다.

이미 지구단위계획(3만㎡ 이상)을 수립한 지역에서의 개발행위는 심의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도와 시는 동복리 주민들의 요구대로 전지훈련센터를 원래 위치에 건립하지 못할 경우 소각장에서 100m 떨어진 국·공유지에 대체 부지를 마련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동복리 주민들은 마을에 소각장을 유치하는 대신 소각장 단지 내에 수영장과 온천시설을 비롯해 경계 지점에 전지훈련센터 조성을 요구해 왔다.

또 구리시에 있는 소각장처럼 80m 높이의 굴뚝을 승강기로 오르내릴 수 있는 타워시설로 갖춰 전망대와 레스토랑을 갖춰줄 것을 요구했다.

정동면 동복리장은 “친환경, 최첨단 소각장 단지 내에 있는 편의시설과 연계해 전지훈련센터가 들어서면 시너지 효과가 창출되고, 관광지로 떠오르게 된다”며 “소각장 부지 내에 수영장과 스파시설이 들어서는 만큼 전지훈련센터도 100m 떨어진 곳이 아닌 원래 대로 부지 경계에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행정은 이 같은 내용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제대로 전달하지 않으면서 위원회는 혐오시설 옆에 전지훈련센터가 들어서면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다며 부결 처리했다.

이에 대해 고경실 제주시장은 “행정의 불찰로 부결 처리된 만큼 적극적으로 위원회에 설명을 하겠다”며 “일본은 마을 한가운데 쓰레기 소각로가 들어선 것을 예로 들어 소각장이 혐오시설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