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단축 포함 진퇴,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임기단축 포함 진퇴,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朴대통령 제3차 대국민담화 "국회서 정한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물러날 것"
▲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대통령직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춘추관에서 발표한 제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그동안 저는 국내외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길인지 숱한 밤을 지새우며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 이제 이 자리에서 저의 결심을 밝히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여야 정치권이 논의하여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는 빠르면 내달 2일로 예상되는 국회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담화에서 본인 퇴진 시기와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담화 내용 그대로 국회가 논의해주면 이를 그대로 따르겠다는 큰 틀의 원칙만 제시했다.

   

여기에는 국회의 탄핵 추진 여부를 포함해 국회 추천총리 문제와 거국중립내각 구성, 조기대선 일정 등 구체적인 퇴진 로드맵을 여야가 논의해 확정해달라는 뜻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박 대통령은 임기단축 개헌도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탄핵과 즉각퇴진을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野) 3당이 아니라 탄핵에 찬성하는 새누리당 비주류와 여야 개헌파들에게 탄핵 중단 및 개헌추진에 대해서도 일정한 메시지를 보냈다는 해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저는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며 "하루속히 대한민국이 혼란에서 벗어나 본래의 궤도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정치권에서도 지혜를 모아 주실 것을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탄핵 피하기 꼼수 정치"라고 즉각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자 탄핵 피하기 꼼수"라고 비판했고, 우상호 원내대표는 "탄핵안 의결을 예정대로 밀어붙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할 것"이라며 "퇴진 일정을 밝히지 않은 계산된 퉁치기"라고 비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환영 의사를 밝히며 퇴진로드맵 논의 착수를 강조했다.

   

이정현 대표는 "대통령이 모두 국회에 맡겼다. 국회에서 헌법과 법률 범위 내에서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했고, 정진석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백지위임한 것으로, 사실상의 하야 선언"이라며 탄핵절차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탄핵안과 개헌추진을 포함한 향후 대책 논의에 착수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는 2차 담화 이후 25일 만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최순실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처음으로 대국민 사과를 했고, 지난 4일 담화에선 검찰과 특별검사 수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에서 "이번 일로 마음 아파하시는 국민 여러분 모습을 뵈면서 100번이라도 사과를 드리는 것이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하지만 그런다 해도 그 큰 실망과 분노를 다 풀어드릴 수는 없다는 생각에 이르면 제 가슴이 더욱 무너져 내린다"고 거급 사과했다.

   

이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과 관련, "단 한 순간도 저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아왔다"며 "지금 벌어진 여러 문제들 역시 저로서는 국가를 위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일들이었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다만 "주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은 결국 저의 큰 잘못"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경위는 가까운 시일 안에 소상히 말씀을 드리겠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취재진을 향해 "오늘은 여러 가지 무거운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 경위를 소상히 말씀드리겠다. 여러분이 질문하고 싶은 것도 그때 하시면 좋겠다"고 4차 기자회견을 예고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