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집단 장염'에 도교육청 '우왕좌왕'
'초등학교 집단 장염'에 도교육청 '우왕좌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날 장염 환자 속출했는데도 급식 강행하다 갑자기 취소…환자 수 85명으로 증가
▲ <연합뉴스 자료사진>
교육당국이 반복되는 도내 학교 식중독 관련 문제에도 체계적인 대응 매뉴얼 없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학부모와 학생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장염 의심 환자 수도 하루 사이에 2배 이상 늘어났지만 도교육청은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 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 2일 제주도교육청을 대상으로 2017년도 예산안 통합심사를 벌여 학교 급식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김영보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은 “최근 부실급식 논란이 일었던 초등학교에서 집단 장염 증상 환자가 발생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도교육청이 이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이 너무나 안일하고 허술하다는 게 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미 전날 저녁부터 장염 의심 환자가 속출했는데도 다음 날 급식을 강행하려고 하다 점심시간 직전에야 학부모들에게 문자로 급식 취소와 단축수업을 알렸다”며 “맞벌이 부모들은 갑자기 어떻게 대처하라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까지 장염 의심 증상을 보인 학생 수는 모두 85명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30일 오후 도교육청은 장염 의심 학생이 34명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지만 복통과 구토 등으로 당일 결석하거나 조퇴한 학생까지 조사한 결과 환자 수는 크게 늘었다.
 
의심 환자 수를 파악하면서 무더기로 결석·조퇴한 학생들조차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이와 관련 전우홍 부교육감은 “도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식재료 보관 상태와 환자의 가검물 채취 검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대책을 세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초 지난 1일 나올 예정이었던 도보건환경연구원 역학조사 결과는 오는 7일 이후로 늦춰졌다.
 
결과가 나오고 관련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급식 중단과 단축수업이 계속돼 학부모와 학생이 겪는 불편이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예산안 심사에서는 국정 역사교과서, 교원 해외연수 등의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고태순 의원(더불어민주당ㆍ비례대표)는 “4ㆍ3 사건을 축소한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을 경우 고교는 수능을 대비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어떻게 대응할 방침인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내년 아일랜드 등 해외 연수를 가는 교사가 대폭 늘어나는데 우리 상황과 너무나 다른 곳에서 뭘 배워오겠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전 부교육감은 “검인정 교과서와 함께 수능에 대비한 보완 교재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