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어업협정 강경모드에 '어민들 뿔났다'
日 어업협정 강경모드에 '어민들 뿔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협상 결렬 7개월째 일본 정부 양보 없어…어민들, 우리 정부 강한 맞대응 주문
▲ <제주신보 자료사진>

지난해 6월 한일 어업협정 불발로 협상 결렬 사태가 7개월째 장기화되는 가운데 일본 측이 입어조건을 바꾸지 않는 등 강경 자세로 일관해 도내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9일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어선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협상에서 일본 측은 우리 정부의 제안을 거부, 지난 6월에 이어 협상이 두 차례 결렬됐다.

우리 정부는 일본에 갈치 할당량을 현재 2150t에서 5000t으로 늘려줄 것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반대로 갈치잡이 연승 어선을 현재 206척에서 73척으로 줄이겠다며 거절했다.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2015년 어기에 준하는 잠정 조업을 하자는 우리 정부의 제안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는 거부하는 등 강경 모드를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을 해왔던 갈치잡이 연승어선 206척 중 64%(132척)은 제주선적이어서 도내 어업인들은 협상 결렬로 7개월째 동중국해에서 조업을 하고 있다.

일본 측은 160t급 대형 선망어선들이 제주도 연근해 어장에서 한해 5만t이 넘는 고등어를 잡아왔지만 협상 불발로 우리 측 EEZ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양국 어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최근 ‘부산 소녀상’ 설치를 놓고 외교 문제로 비화되면서 양국의 어업 협상 역시 안개 속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에 관련, 도내 어민들은 일본 측이 강공 드라이브로 나오는 만큼 협상에 끌려갈 경우 결국 우리 어민들만 피해를 보게 된다며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야 된다고 주문했다.

김상문 도어선주협회장은 “지난해 12월 협상에선 어업협정이 타결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일본 정부가 양보를 하지 않고 있다”며 “장기전에 돌입한 만큼 일본 측에 끌려가지 말고 어민들의 입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강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1998년부터 매년 어기(당해 7월~다음해 6월)에 맞춰 양국 EEZ에서 어획량과 조업 조건을 확정하는 어업협정을 해왔다.

2014년에도 협상 결렬이 장기화되면서 한일 어민들은 6개월간 양국의 EEZ 수역에서 조업을 하지 못한 바 있다.

연승어업은 줄 하나에 여러 개의 낚싯바늘을 달아 갈치를 잡는데 도내 갈치 어획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도내 어민들은 일본 측 EEZ에 가지 못함에 따라 원거리인 동중국해에서 짧게는 40일, 길게는 60일까지 장기 조업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출어 경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1월 말 현재 갈치 어획량과 위판액은 1만2352t, 196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1만2742t, 1720억원과 비교해 어획량은 3% 감소했고, 위판액은 14% 증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