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최순실에 직접 묻는다…탄핵심판 5차변론 개시
'국정농단' 최순실에 직접 묻는다…탄핵심판 5차변론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朴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심리에 최대 변수…오후엔 안종범
▲ 국정농단 몸통 최순실 헌재 출석.<연합뉴스 자료사진>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정부 '국정 농단'의 핵심 인물인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에 대한 직접 신문에 돌입했다. 헌재는 최씨를 상대로 박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한 각종 의혹의 사실관계를 직접 캐묻는다.

   

헌재는 16일 오전 10시 청사 1층 대심판정에서 헌법재판관 9명과 최씨가 참여한 가운데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기일을 열었다.

   

심판 개정 30분 전 호송차를 타고 도착한 수의 차림의 최씨는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을 뒤로한 채 긴장된 표정으로 대기실로 향했다.

   

최씨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을 여는 것은 사태가 수면 위로 부상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그런 만큼 변호인의 조력 없는 본인의 목소리로 국회·대통령 측 대리인단의 촘촘한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할지 주목된다.


특검수사나 재판에서처럼 의혹을 부인하거나 '모르쇠' 전략을 쓸지, 헌재에서만큼은 새로운 사실을 털어놓을지 관측이 분분한 상태다.

   

국회 측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대기업 강제모금 과정에서 최씨의 역할과 박 대통령의 교감 정황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 연설문이나 국무회의 자료 등 비밀문건이 최씨에게 흘러간 이유와 최씨가 언급한 인물들이 정부 고위직에 임명된 배경도 캐묻는다.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승마용 말 등 수십억원을 직접 지원한 삼성 측과의 관계 역시 주요 신문 사항 중 하나다.

   

국정 농단 사태의 정점에 있는 최씨의 답변 내용은 박 대통령 탄핵심판의 결론을 결정짓는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씨의 진술에 따라 탄핵사유인 국민주권주의 등 헌법위배 부분과 함께 박영수 특검이 염두에 두고 있는 박 대통령의 뇌물 혐의도 윤곽이 드러날 수 있다.


심판정엔 권성동 소추위원을 비롯한 국회 측 대리인단과 이중환 변호사 등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각각 10명 남짓 출석했다.

   

최씨의 특검수사·형사재판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도 이날 증언을 듣기 위해 심판정 방청석에 자리했다. 이 변호사는 최씨에 대한 조력도 헌재에 요청했지만 헌재 측은 명확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았다.

   

헌재는 최씨 신문을 마친 후 오후 2시부터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불러 재단 강제모금 등 사태 전말에 대해 듣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