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사드 中 압박에 굴복이 더 큰 문제"
원 지사 "사드 中 압박에 굴복이 더 큰 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올해 첫 정책협의회...원 지사 "하수도 부분 민간위탁 검토", 의회 "쓰레기 교통 주택 부동산 문제 해결 주문"
▲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이날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정책협의회를 갖고 제주의 현안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하수도 처리를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하수도 관리·운영을 민간에 위탁하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사드 배치와 중국의 압력과 관련해 “중국의 압박에 굴복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이날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정책협의회를 갖고 쓰레기, 상·하수도, 부동산·주거복지, 대중교통, 난개발 방지, 경제 활성화 등 제주의 현안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신관홍 의장(바른정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하수도 문제와 관련해 “인구와 관광객 증가로 하수도 문제가 지속될 수밖에 없지만 공무원들이 기술적인 부분을 감당하기 어렵다”면서 “하수도 부분을 제주도가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공단 등 별도 전문기관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민간위탁이 맞는 것 아니냐는 방향성을 가지고 고민하고 있다”면서 “당장 비상체제를 대비하는 것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가야할 지 세부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은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 관광과 투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제주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드 배치는 도민의 의견과는 무관하다. 실질적으로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사드 자체는 한미, 한중 관계에 민간하다. 대화를 통해 잘 풀어야 한다”면서도 “중국이 노골적으로 압박을 가하면 가할수록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좁아진다. 경제적 이익 때문에 압박에 굴복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이어 “국가 주권 차원도 있다. 예의주시하면서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쓰레기 요일제 배출에 따른 공감대 및 홍보 부족, 교통체제개편에 따른 교통인식 개선,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내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들의 직원 채용 확대, 임대주택 공급 확대 등이 주문됐다.


제주도는 이에 대해 쓰레기 요일제 배출에 따른 개선책 마련, 제주지역 내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차량총량제 도입 검토, 공공임대주택 대폭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올해의 도정 목표는 건강한 제주다. 제주가 가진 여러 가지 성장통을 건전하게 해결하고 지속적인 성장의 기반을 다져나가겠다”며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AI를 차단하고 청정제주를 사수하기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의회의 협력을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