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전통시장은 화재에 안전한가
제주의 전통시장은 화재에 안전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통시장 화재에 대비한 정책을 근본적으로 재수술해야 한다. 낡고 오래된 전통시장일수록 화재에 취약하다. 그런데도 영세상인들의 경제적 부담과 보험사들의 기피 관행이 맞물려 전통시장의 보험 가입률은 바닥이다. 제주지역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국의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률이 26.6%에 그치고 있다고 한다. 제주는 이보다 턱없이 낮은 0.3%에 불과했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문제는 여기에 머물지 않는다. 제주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률이 매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2006년 7%이던 것이 2013년 3.9%, 2015년에는 0.3% 등으로 급감세를 기록했다.

전통시장의 화재 위험성은 어제오늘 지적된 게 아니다. 노후된 소규모 점포가 밀집돼 있는 데다 통로도 좁아 구조적으로 화마에 쉽게 노출된다. 취급 상품도 섬유 등 가연성 물질이 많아 화재 시 인명피해 위험도 높다. 지난해 11월 말 발생한 대구서문시장의 불은 점포 600여 곳을 삼켜 버렸다. 이곳 상인들은 지금도 생업을 이어 가지 못한 채 고통을 받고 있다.

한달 반 만인 지난 15일 전통시장인 여수수산시장에도 큰불이 났다. 영업을 못하는 데 따른 피해와 설 대목을 앞둬 입는 손실은 훨씬 더 클 것이다. 평소 전기·소방시설에 대한 점검과 관심이 좀더 세심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누누이 강조하건대 사전 정밀 안전진단과 점검만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이와 병행해 상인들의 저조한 보험 가입률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그렇지만 현행 보험제도는 유사시 피해보상은 고사하고 복구작업에도 손 쓰기 힘들다. 대구서문시장만 하더라도 상인들의 보험가입률이 저조해 보상이 어렵다고 한다. 1000억원을 웃돈 피해에도 단체보험 보상금이 겨우 78억원에 불과한 수준이다. 우리의 안전불감증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막대한 피해를 입은 상인들이 자칫 빈곤층으로 추락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화재로 인한 손실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부담이다. 전통시장의 화재대응 체계를 총체적으로 점검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정책성 화재보험제도 도입을 검토할 때가 됐다. 안전 없이는 손님들의 발길도 담보할 수 없는 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